[라포르시안] 김동현 고대안암병원 안과 교수와 루다큐어(대표 김용호) 연구팀이 새로운 염증성 안구질환 치료제 ‘RCI001’의 안압 관련 안전성을 입증했다.

김 교수는 이전 연구를 통해 RCI001이 여러 안구 표면 염증 모델에서 현재 상용화된 가장 효과적인 항염증 약제로 알려져 있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 제제를 능가하는 항염증·항산화 효과를 보인 바 있다.

그러나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제제는 장기간 점안할 경우 백내장이 생기거나 안압이 높아져 녹내장을 유발하는 등 치명적인 합병증이 있어 임상적으로 단기간 사용만 가능하다.

김동현 교수 연구팀은 최근 동물실험을 통해 5주간 매일 3회씩 스테로이드 제제와 RCI001을 투여하고 안압과 안구 표면 상태를 비교했다. RCI001을 5주간 투여했을 때 안압 상승이나 안구 표면 변화가 유발되지 않은 반면 코르티코스테로이드 투여 후 안압이 초기 대비 약 38% 상승한 것을 확인했다.

김동현 교수는 “기존에 스테로이드 제제는 합병증 발병 위험이 있어 임상적으로 장기간 사용이 어려웠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안구건조증·쇼그렌증후군 등 오랜 기간 치료가 필요한 안구 표면 질환에서 장기간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항염증 약제 가능성을 RCI001이 보여줬으며, 향후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논문 ‘Comparison of RCI001 and corticosteroid on the effects on intraocular pressure in mice’는 국제학술지 프론티어(Frontiers) 10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