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고대안암병원은 신경과 이선욱 교수와 이비인후과 박의현 교수 연구팀이 전정신경염의 새로운 기전을 규명했다고 16일 밝혔다.

전정신경염은 급성 어지럼을 일으키는 흔한 질환 중 하나로 평형기능을 담당하는 전정신경 및 미로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왔다. 이러한 염증 원인으로 잠복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재활성화나 미로의 말초혈행장애 등 다양한 기전들이 제시돼왔으나 정확한 원인은 여전히 미상으로 남아있었다.

이선욱·박의현 교수 연구팀으로 구성된 고대안암병원 신경이안과 연구소는 전정신경에 발현돼있는 GQ1b강글리오사이드 자기항원에 대한 면역반응이 전정신경염 발생과 연관이 있음을 최초로 확인했다.

강글리오사이드 항원은 사람의 전정신경을 포함한 중추신경계와 다양한 뇌신경 전반에 걸쳐 분포돼있고, 항강글리오사이드 항체는 신경세포막 사이에 존재하는 강글리오사이드 세포를 공격해 여러 신경학적 증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강글리오사이드 항원과 어지럼과의 연관성이 임상적으로 규명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구팀은 2019년부터 2023년 사이에 급성 어지럼으로 발현해 고대안암병원에 내원한 105명의 전정신경염 환자 데이터를 분석했다. 이 가운데 11%의 환자들은 항강글리오사이드 항체가 양성으로 확인됐으며 항체가 없는 환자들에 비해 양측 전정신경 기능이 동시에 손상된 양상이 33%에서 관찰됐다.

치료와 함께 시간이 경과하면서 대부분 환자에서 항체는 음전됐으며 환자의 전정신경 기능이상도 정상으로 회복되는 것을 관찰했다.

연구팀은 “급성 어지럼 발생에 전신적인 자가면역 이상이 관여할 수 있다는 사실은 기존 미상으로 남아있던 여러 가지 어지럼 질환의 발생기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또한 어지럼을 일으키는 여타 질환들의 이론적 배경 및 향후 면역치료 근거가 될 수 있는 단초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연구 책임저자 이선욱 교수는 “급성 어지럼은 환자에게 막대한 불편감을 초래하면서도 조기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아 환자 개인이나 사회적으로도 많은 자원을 고갈한다”며 “어지럼으로 고통받는 환자에게 미약하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임상적으로 자가면역과의 연관성을 확인한 만큼 이를 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후속연구를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는 ‘Clinical features and neurotological findings in patients with acute unilateral peripheral vestibulopathy associated with antiganglioside antibody’를 제목으로 임상신경학 분야 권위 있는 학술지인 미국신경과학회지 ‘신경학’(Neurology)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