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최기원 고대안산병원 정형외과 교수가 지난달 20일부터 23일까지 미국 켄터키주에서 열린 2023년 미국 정형외과 족부족관절학회(The American Orthopaedic Foot & Ankle Society·AOFAS) 연례 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IFFAS AWARD)을 수상했다.

AOFAS는 족부족관절 관련 학회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은 학회로 매년 미국에서 학술대회가 열리고 있다.

최기원 교수는 ‘무지외반증에서 경피적 원위 갈매기형 절골술과 개방적 원위 갈매기형 절골술의 다기관 무작위 비교 연구’ 논문에서 경피적 절골술 장점을 분석해 보고함으로써 임상적으로 매우 유용한 결론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무지외반증의 경피적 수술 방법은 최근 국내에 도입돼 사용이 급증하고 있고 국내 의료업계뿐만 아니라 전 세계 족부족관절 분야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최 교수는 “경피적 절골술이 수술 상처 반흔이 작다는 장점 이외에 개방적 절골술 보다 수술 직후 통증이 적고 수술 후 더 양호한 제1중족족지관절 운동범위를 얻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무지외반증 치료 선택지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