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한혈액학회 림프종연구회가 2017년 1판을 출간한 지 6년 만에 '림프종 바로 알기' 2판을 펴냈다.

헐액암의 일종인 림프종은 혈액세포 중 림프구라는 세포에 생긴 암을 말한다.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담당하고 있는 림프조직에서 생긴 암이다 보니 우리 몸 어디에서나 생길 수 있다.

림프종이란 큰 갈래 아래로 세부 종류만 100여 가지에 달하고, 각각 치료 방법과 결과, 증상 등이 다르다. 환자들이 저마다 다른 상황에서 처해 있다 보니 자기 병에 꼭 맞는 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다.

이번에 발간한 책이 ‘림프종 완치를 바라는 전문가가 전하는’ 이란 부제를 달고 나온 것도 그 이유 때문이다.

림프종 환자들이 치료 과정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모든 상황들을 환자 눈높이에 맞춰 친절하게 설명하는 종합안내서를 지향한다.

이 책은 국내 림프종 치료 전문가 100인이 모여서 환자들이 진료실에서 남긴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구성했다.

림프종 진단 후 환자들이 하는 질문들, 세부 아형 확진 후 품게 되는 의문들, 림프종 치료를 받으면서 생긴 궁금증들을 최대한 모았다. 림프종 환자들과 가족들, 그리고 그런 환자를 돌보는 케어기버(의료진)들에게 방향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림프종연구회 위원장으로 이번 책을 대표 집필한 김석진 성균관대의대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는 “환자와 가족들이 궁금한 점을 해결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며 “진료실에서 인터넷이나 소셜미디어를 통해 잘못되거나 미공인 정보들로 림프종에 대한 과도한 두려움과 잘못된 생각을 갖고 있는 경우를 많이 봤다. 학회 차원에서 공인된 내용을 전달 해야겠다는 의무감과 림프종 환자들의 완치를 바라는 마음으로 모두 모여 이 책을 출간했다”고 발간 취지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