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강북삼성병원(원장 신현철)은 재활의학과 박철현 교수가 지난달 24일 개최된 제14차 대한근감소증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 연제상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강북삼성병원 재활의학과 박철현·윤경재·이용택·호흡기내과 길현일 교수 연구팀은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폐 기능을 추적 관찰해, 근육량 감소 여부에 따른 폐쇄성 폐 질환 발생 관련성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심한 근감소를 갖고 있던 50세 이상 성인은 정상 근육량을 가진 성인에 비해 약 1.95배 높은 폐쇄성 폐 질환의 발생위험도를 가졌다. 약간의 근감소를 갖고 있던 성인도 정상 근육량 성인에 비해 약 1.24배 높은 폐쇄성 폐 질환의 발생위험도를 갖는 것을 확인했다. 

이는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근감소가 폐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세계 최초의 전향적 연구로, 근감소증이 있는 성인은 호흡기 증상이 없더라도 향후 폐 기능의 이상 여부를 검진 또는 추적 관찰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 중요한 연구 결과라는 평가를 받았다. 

박철현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향후 근감소증을 가진 환자가 폐 기능의 이상 여부를 추적 관찰해 보다 효과적인 치료를 시행할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끊임없는 연구와 시도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