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수(모두의정신과의원 원장)

[라포르시안] 처방용 우울증 전자약 ‘마인드스팀’의 원내 처방 건수가 지난 7월 1일 첫 처방 이후 6,000건을 넘어서며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개발사인 와이브레인에 따르면 마인드스팀은 인체에 안전한 미세전류인 tDCS를 두피에 전달해 손상된 뇌 영역을 활성화한다. 정신건강의학과 일각에서는 기존 우울증 치료제와는 다른 기전이란 점에서 부작용과 약물저항성으로 어려움을 겪던 우울장애 치료영역의 새 치료옵션이 생겼다며 반기는 분위기다. 한편으로는 우울증 병태 생리가 아직까지 불명확한 상황에서 전자약을 실제 임상에서 사용하기에는 제한적이라는 목소리도 있다. 

라포르시안은 ‘마인드스팀’을 처방 중인 분당 ‘모두의정신건강의학과의원’ 박민수 원장을 만나 실제 치료 효과와 환자 만족도, 그리고 전자약이 우울증 치료옵션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 환자들은 경구제 또는 주사제 등의 기존 전통적인 약물 치료에 익숙하다. 전자약에 대한 거부감은 없나.

= 전자약의 기전인 전기치료라고 하면 무서운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다. 그래서 환자들에게 약한 전기로 치료한다고 기전을 쉽게 설명하면 대부분 거부감을 갖진 않는다. 오히려 약물 치료에 비해 환자들의 거부감이 덜한 편이다. 우울증 환자 중에는 메스꺼움, 소화불량, 어지러움 등 기존 치료 약물이 갖는 부작용에 대해 두려워하는 이들이 많다. 그래서 전자약을 권하면 더 편안하게 받아들이는 것 같다. 아직까지 마인드스팀을 처방하면서 부작용을 경험한 적은 없다.

- 마인드스팀은 의료기관 내에서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환자가 직접 재택치료도 가능하다. 환자 순응도가 중요할 것 같다.

= 환자 순응도는 상당히 좋은 편이다. 치료 결과에 만족하는 환자는 병원에 올 때마다 치료를 받고 싶다고 이야기한다. 재택치료시 간혹 잊는 경우도 있지만 다음날 바로 이어서 치료하는 등 환자들이 노력을 많이 한다. 의사 입장에서 경구용 치료제는 복약 여부를 환자 본인의 말에 의존해야만 한다. 그런데 환자들 스스로도 복약을 했는지 안 했는지 혼란스러워할 때가 있다. 반면, 마인드스팀은 기기 회수 후 환자의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해당 환자가 몇 번 정도 치료를 진행했는지 파악할 수 있어서 추적 관찰에 많은 도움이 된다. 

-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반응률이다. 실제 임상에서 마인드스팀으로 치료 후 반응을 보이는 환자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

= 경험적으로 볼 때 마인드스팀 치료를 받은 환자 중 70% 이상에서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환자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마인드스팀이 약물 치료에 비해 치료 반응률이 낮은 것 같지는 않다. 특히, 마인드스팀의 장점 중 하나는 치료 후 반응이 빠르게 나타난다는 점이다. 

기억에 남는 50대 환자가 있다. 공황장애로 다른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환자인데 완치가 되는 듯 했으나 증상이 재발돼 우리 병원을 찾았다. 그런데 이 환자는 약물에 대한 부작용이 심해서 복약 자체에 대한 두려움이 컸다. 상담과 뇌파 검사를 병행한 결과 공황장애뿐 아니라 우울장애도 있는 것으로 확인돼 마인드스팀으로 치료를 시작했다. 

그 환자는 마인드스팀으로 치료 받은 그 날부터 많이 편안해졌다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마인드스팀으로 치료를 받으면 그날부터 잡생각이 덜 나고 편안해져 잠드는 게 수월하다는 것이 효과를 본 환자들의 공통된 이야기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항우울제 등 약물치료에 비해 효과 발현이 빠른 것 같다.

마인드스팀으로 우울증을 치료 중인 환자.
마인드스팀으로 우울증을 치료 중인 환자.

- 실제 처방 경험에 비춰볼 때 마인드스팀은 어떤 환자들에게 적합한가.

= 마인드스팀의 허가사항에 따른 경증 및 중등증의 우울장애 환자들에게는 확실하게 효과가 크다. 또한 불안 장애인지, 우울증에서 동반된 불안인지 모르겠지만 불안이 높은 상태의 환자들에게 처방했을 때도 효과가 좋았다. 특히, 어린 환자, 임산부, 노인 환자 중 기저질환으로 복약이 어려운 환자들에게도 마인드스팀 치료를 먼저 고려한다. 

관련 연구가 아직 진행되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 있지만, 치료저항성 우울증 환자들에게도 마인드스팀을 시도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치료저항성 환자들은 항우울제를 포함한 여러 약제를 병용해도 효과가 없었던 이들이다. 이들에게 기존 약물을 처방하면서 마인드스팀을 통해 뇌 흐름에 변화를 유도함으로써, 기존 치료제가 부족한 부분을 얹어준다는 느낌으로 사용한다면 도움이 될 것 같다. 후속 연구를 통해 마인드스팀과 항우울제 병용요법의 효과가 확인된다면 환자들이 복용하던 약의 용량과 종류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최근 중증 우울장애에 효과적인 치료제가 출시됐지만,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되지 않아 환자 치료접근성이 제한적이라는 지적이 있다. 마인드스팀도 비급여인데, 환자 부담이 크진 않나.

= 중증 우울증 치료제인 스프라바토의 경우 디바이스 하나의 가격이 35~40만원 정도이고. 1회 치료에 2~3개가 권장된다. 한번 치료에 70~80만원 정도를 환자가 부담해야 한다. 해당 제약사가 권장하는 바에 따르면 처음에는 주 2회 치료 받고 주 1회를 치료받아야 한다. 환자 입장에선 치료 비용이 너무 크다고 생각한다.

스프라바토와 마인드스팀은 대상 환자군이 다르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비교하긴 어렵지만 비용만 놓고 보면 마인드스팀 치료비는 지불가능한 선인 것 같다. 마인드스팀의 치료비는 회당 2~5만원 사이로, 10~40회 정도의 치료가 권장된다. 혹시라도 환자에게 부담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서 처방 전 비급여 가격을 이야기하면 환자들은 도수치료보다 저렴하다면서 괜찮다고들 한다.

- 스프라바토는 투약 후 장시간 환자 관찰을 위해 의료기관 내 별도 공간이 필요해 개원가에서 처방하기 쉽지 않다고 한다. 마임드스팀도 환자에게 부착 후 치료 시간이 소요되는 데, 개원가에서 처방하기에 제약은 없나.

= 전자약의 또 다른 장점 중 하나는 공간의 제약이 없고 행동의 제약도 적다는 것이다. 마인드스팀을 부착한 상태에서 화장실을 가도 되고 물을 마셔도 되고 상대방과 이야기해도 상관없다. 병원 내에서 치료를 받다보면 머리에 디바이스를 착용하고 있으니 환자가 자신이 보이는 보습에 대해 신경을 쓸 수는 있지만, 치료 자체로만 봤을 때 공간적인 제약은 스프라바토보다 훨씬 덜 하기 때문에 자유도가 높은 치료이고, 개원가에서도 충분히 쓸 수 있다.

- 마인드스팀의 처방이 늘고 있지만 정신건강의학과 내부에선 여전히 전자약에 대한 거부감이 남아있다.

= 경두개 자기자극법(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ion. 이하 TMS)과 비교하면 좋을 것 같다. 정신건강의학과안에서도 TMS가 효과가 없다는 의견도 있고, 효과가 굉장히 뛰어나다는 목소리도 있다. 내 경우 수도병원에서 군의관으로 근무할 당시 TMS 치료 효과를 경험한 이후 개원 후에도 시도를 해봤는데 확실히 환자들에게 도움이 많이 됐다. 결국, 인식을 바꾸기 위해선 많이 경험하고 교육을 받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환자들에게 전자약이 널리 알려져 수요가 늘고 공급이 이뤄졌을 때, 의료진 스스로 효과를 느끼게 되면 인식이 확연하게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환자에게 처방하면서 달라지는 모습을 직접 경험해 본 결과, 전자약에 대한 리얼월드데이터와 레퍼런스 등 객관적 근거가 더 쌓이면 가이드라인에도 들어갈 것으로 기대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