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지난 29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에서 발생한 압사 참사 현장에서 한꺼번에 수많은 응급환자가 발생하자 의료진과 구급대원을 도와 많은 시민이 심폐소생술(CPR)에 자발적으로 나섰다. 

일반적으로 심정지 발생 후 4분 내 응급조치가 이뤄지지 못하면 뇌로 산소 공급이 되지 않아 심각한 뇌손상을 입거나 사망한다. 응급조치가 1분 지연될 때마다 환자 생존 확률은 7~10%씩 낮아진다. 그러나 4분이라는 골든타임 내 심폐소생술 및 AED를 사용하면 환자 생존율을 80%까지 높일 수 있다.

2020년 개정된 한국형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이 알려주는 심폐소생술 절차는 

1. 심정지 환자 발견 시 119에 신고하고, 주위 사람들에게 AED를 요청한다. 
2. 가슴압박은 영아(0∼1세)는 4cm, 소아(2∼7세)는 4∼5cm, 성인(8세 이상)은 약 5cm(최대 6cm) 깊이로 강한 힘을 실어야 한다. 단 횟수는 분당 100∼120회이고 중단하는 시간은 10초가 넘어가지 않도록 한다. 
3. AED가 준비되면 음성 안내에 따라 행동한다. 119구조대가 도착하거나 환자가 깨어날 때까지 심폐소생술과 심장충격을 반복 시행한다. 등이다.

개정 가이드라인에서는 구급상황(상담)요원이 응급통화 중 심장정지 여부를 판단해 목격자에게 심폐소생술을 지도하도록 권고했다.

심장정지 구조과정에서 구조자가 혼자이면서 휴대전화를 가지고 있는 경우 구조자는 휴대전화 스피커 기능을 활성화시킨 후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작하고 필요시 구급상황(상담)요원 도움을 받도록 권고했다.

심폐소생술 순서 등 기본 술기는 기존 그대로 유지하고 기본소생술 중 일부를 번경해 이물에 의한 기도폐쇄 환자에게 등 두드리기를 우선 시행하도록 권고했다. 심폐소생술 중 가슴압박 깊이를 향상시키기 위해 환자를 침대 등의 장소에서 바닥으로 옮기지 않도록 권고하는 내용도 반영했다.

앞서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은 응급의학과 이정아 교수 연구팀이 발표한 '일반인에 의한 심폐소생술 정확도와 관련된 요인’ 연구 결과를 보면 정확한 심폐소생술을 시행했을 때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생존퇴원율은 2.8배, 신경학적 회복율은 4.3배 높아졌다. 특히 60세 이상 일반인 구조자가 올바른 심폐소생술을 한 경우 환자의 생존퇴원율은 4.4배, 뇌기능 회복율은 7.6배까지 향상됐다.

한편 가슴 압박과 함께 실시하는 AED(심장제세동기)는 심정지 환자 심장리듬을 자동으로 분석해 소생을 돕는 일반인도 사용 가능한 응급의료 장비다.

AED 사용 순서는 

1. 환자 상의를 벗긴 후 장비 내 표시된 그림과 음성 안내에 따라 패드를 환자의 가슴에 부착한다.

2. AED가 환자의 심전도를 분석해 심장충격이 필요한 경우라면 음성 안내 후 장비가 자동으로 심장 충격을 위한 에너지를 충전한다. 핸즈오프(hands-off) 타임이라고 불리는 이 시간에는 심폐소생술을 중단하고 환자에게서 떨어져 있어야한다. 이 시간이 길어질수록 환자 생존 및 회복 가능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미국심장협회(AHA)는 핸즈오프 타임을 10초 이내로 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3. 핸즈오프 타임 후 심장 충격을 실시하라는 음성 지시가 나오면 오렌지 버튼을 눌러 심장충격을 가한다. 이후 즉각 가슴 압박을 재개한다. 장비가 심장충격이 필요하지 않다고 분석한 경우에도 가슴 압박을 계속한다. AED는 2분마다 환자 심전도를 분석해 심장충격 필요성을 안내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