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서울시는 병원에 입원해 수술‧골절 등의 치료를 받고 퇴원했으나 이후 돌봐줄 보호자가 없어 어려움을 겪는 1인가구를 돕는 '1인가구 퇴원 후 일상회복 동행서비스'를 내달 1일부터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연말까지 시범 운영되는 이 서비스는 시간당 5,000원의 저렴한 비용으로 60시간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오세훈 시장의 공약사업으로 지난해 11월 병원동행부터 입‧퇴원까지 지원해주는'1인가구 병원 안심동행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번에 1인가구 퇴원 후 일상회복 동행서비스를 추가 시행해 몸이 아파서 고통받는 1인 가구에 대한 공백 없는 돌봄 지원체계를 구축한다는 목표다. 

이 서비스는 혼자 병원에 가기 어려운 1인가구를 위해 병원에 갈 때부터 집에 귀가할 때까지 전 과정을 보호자처럼 동행해주는 Door to Door 서비스다. 어르신‧취약계층 위주의 기존 민간‧공공서비스와 달리 전 연령층이 이용할 수 있다. 

특히 퇴원 후 돌봄을 필요로 하는 1인가구 누구나  연령층이나 소득과 관계없이 신청‧이용할 수 있다. 

시는 올해 시범 운영을 통해 서비스 현장 수요와 성과 분석 등을 거쳐 향후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선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일상회복 동행서비스는 퇴원 1인가구가 맞닥뜨리는 실질적인 불편을 해소하고 건강한 일상으로의 조기 복귀를 지원하는 생활밀착형 서비스"라며 "시가 든든한 동행자로 함께하며 서울형 안심라이프스타일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