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비 지급 주체 지자체로 변경되면서 지급 지연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 경영상 어려움 토로

[라포르시안]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비 지급이 계속 지연되면서 위탁의료기관들이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의료계에 따르면 대한의사협회는 지난달 19일 시도의사회장과 각과개원의협의회장에게 보낸 공문을 통해 작년 12월 1일 이후 접종 시행분에 대한 접종비 시스템 개발 중이라 지급이 지연되고 있다며 1월 말까지는 지급할 예정이라고 안내한 바 있다. 

코로나19 백신 무료접종 비용은 건강보험과 국가재정으로 충당하고 있다. 위탁의료기관에 지급하는 접종비는 작년까지 건당 1만9,220원, 올해부터는 건당 1만9,420원이 각각 지급된다.

접종비 지급 지연은 건강보험공단을 통해 지급하던 방식에서 올해부터 국비와 지방비로 예산이 편성돼 지급하는 방식으로 변경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시스템 개발과 정비에 다소 시간이 걸렸다는 게 게 관계부처의 설명이라고 의협은 전했다. 그러나 일부 지자체에서 이달 8일 현재까지 접종 시행비 지급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위탁의료기관들의 민원이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서울의 한 위탁의료기관도 일부만 지급받았다고 전했다. 

A원장은 라포르시안과 통화에서 "접종비가 들어오긴 하는데 찔끔찔끔 들어온다. 그나마도 1월 접종분이 아닌 12월 접종분이 이제야 들어오고 있는 형편"이라며 "예전에는 접종비용이 목돈처럼 한꺼번에 들어왔는데, 지금은 푼돈처럼 찔끔찔끔 들어온다. 다른 지자체도 사정이 다른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같은 민원 접수에 따라 의협은 미지급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 건의를 하기로 하고, 미지급 현황 파악에 나서기로 했다. 

의협은 이달 8일 현재 2021년도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비가 미지급된 지역을 파악해 9일 오전까지 회신해달라고 안내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