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한의사협회가 2일 코로나19 재유행에 따른 재택치료 관련 대정부 건의문을 냈다. 

의협이 제시한 대정부 건의는 ▲재택진료 시행 시 지역 단위 의원급 의료기관의 외래진료 개념 진료체계 도입 ▲코로나19 진단 후 고위험군 환자의 선제적 진료체계 수립 ▲재택치료가 어려운 경우 생활치료센터에서 항체치료제 투여 실시 ▲환자 이송체계 확대 개편 등이다. 

의협 코로나19 대책전문위원회는 이날 "오늘 국내 코로나19 일일 확진자가 5,000명을 넘어섰다"며 "의료현장 혼란을 최소화하고, 국민의 건강권을 확보하기 위해 이런 내용의 재택치료 방안 수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문위원회는 "산소포화도, 발열 체크만으로는 노인과 기저질환자 등 고위험군의 증상 악화를 인지하지 못해 환자 건강에 위험 상황이 초래될 수 있다"면서 "지역 의료기관을 활용해 증상 변화에 따라 연속적인 진료가 가능한 외래진료체계를 도입하는 재택치료 방안 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진단 후 재택치료 전, 고령자를 포함한 고위험군 환자에게 항체치료제를 선제 투여할 수 있는 단기치료센터의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실행방안 수립이 필요하다"면서 "단기치료센터의 환자를 돌볼 호흡기내과, 감염내과, 소아청소년과 등 전문 의료진 관리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제안했다. 

재택치료가 어려운 경우 생활치료센터에서 항체치료제를 투여하고, 재택치료 중인 환자의 증상이 악화할 경우 환자의 상태별 이송체계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재택치료 중 전파-확산에 대한 대비책 마련의 필요성도 지적했다. 재택치료 환자의 가족과 동거인의 감염을 방지할 수 있는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의협은 "오미크론 변이의 해외 유입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격리면제제도의 한시적 중지가 필요하다"며 "감염환자 폭증에 대비한 대규모 정부 지원 임시전담병원이 설치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