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드트로닉스코리아는 신장신경 차단술의 안전성과 효과를 보기 위한 최초의 임상시험이자 가장 오랫동안 진행중인 '심플리시티 에이치티엔-1' 연구의 3년 추적결과가 유럽 심장학회에서 발표됐다고 10일 밝혔다. 

이 연구는 신장신경 차단술을 받고 36개월간의 추적조사를 완료한 88명의 난치성 고혈압 환자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환자들의 혈압은 시술 전과 비교해 평균 32/14mmHg (p<0.01) 감소했다.

시술 후 6개월 시점에 평균 22/10mmHg만큼 강하한 평균 혈압은 1년(27/14mmHg), 2년 (29/14mmHg) 시점에서 각각 강하를 거듭해 시술 후 3년 시점에 이르러 안정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환자들의 신장신경차단술 시술 전 평균 혈압은 약 175/98(±17/15)mmHg였다. 

시술에 반응을 보이는  환자 비율도 꾸준히 늘어 시술 후 1개월 시점에는 69%를 시작으로 3년 시점에는 93%에 도달했다. 

신장의 정상적인 기능 여부의 척도인 사구체여과율(eGFR)은 시술 전과 비교해 3년 시점에도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해당 시술과 관련된 임상적으로 유의한 이상반응은 거의 보고되지 않았다. 

이번 연구의 책임 연구자이면서 호주 멜버른 소재 모내쉬 심혈관 연구교육 센터장인 헨리 크룸 교수는 "신장신경차단술 시행 3년이 지난 환자에서 전반적으로 상당한 혈압 강하 효과가 지속되는 것을 확인했다"며 "환자들이 수년 후 겪을 수 있는 뇌졸중, 심장마비, 심부전, 신질환의 위험을 극적으로 낮춰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