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암병원은 지난 23일 ㈜싸이토젠과 액체생검을 활용한 암진단 분야에 대한 공동 연구개발 및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윤승규 암병원장, 허수영 암병원 진료부장을 비롯하여 대장암센터 이명아 교수, 간담췌암센터 홍태호 교수, 골연부종양 · 전이암센터 정양국 교수와 ㈜싸이토젠 전병희 대표, 전석윤 상무, 정소진 상무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액체생검은 최근 진단분야에서 많이 주목받고 있는 분야이다.

혈액, 소변, 척수액 등의 체액에 존재하는 CTC(순환종양세포), ctDNA(순환종양DNA) 등을 통해 유전정보를 획득 및 분석하여 암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을 진단하는 검사 방법으로, 기존 침습적 진단을 채혈로 대체할 수 있어 새로운 진단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액체생검 중 혈액생검이 현재 가장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데, 혈액을 이용해 암의 돌연변이 유전자를 진단한다. 혈액으로만 암 조기 진단, 암 모니터링, 정밀 의료 검사, 장기이식거부반응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현재 표준으로 진단되고 있는 조직생검은 대상 조직에 침습적으로 접근해야 하는데, 환자 또는 의사에게도 부담이 되는 실정에서 종양 조직의 채집 위치에 성향에 따라 생물학적 특성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 정보의 정확한 판별이 어려울 수 있다. 혈액 내 암 세포 분리기술이 2000년도 초반에 완성되면서 액체생검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전병희 대표는 “우선 서울성모병원과 함께 액체생검을 활용한 암 진단 분야에 대해 함께 연구할 수 있게 되어서 무척 고무된다.”며 “보다 정확하고 환자들에게 안전한 진단을 할 수 있도록 많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승규 암병원장은 “세계 최고를 향해 정진하는 두 기관이 협력하여 암 진단 분야에서 세계적인 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글로벌 리딩이 시작 된 것은 정밀의료와 임상분야의 융합 연구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