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약계·병원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병원 재난 대응력 강화 온라인 교육 실시
서울적십자병원 의료진이 중증도분류 게임 실습(온라인 가상실습 ‘뷰라보’)에 참여하고 있다.

[라포르시안]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정기현)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는 지난 16일 서울적십자병원을 시작으로 영주적십자병원(17일), 삼척의료원(18일), 부산의료원(23일) 등 4개 공공의료기관 의료진을 중심으로 '맞춤형 재난 대응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긴박한 재난 상황에서 대량 환자 내원 시 효과적인 환자 처치와 자원 분배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훈련센터는 지역 공공병원의 재난 대응 역량을 실질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각 병원별 현장 상황에 맞도록 시뮬레이션에 기반한 온라인 실습과 모의 도상 훈련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특히 다수 사상자 내원 시 효과적인 처치의 기본이 되는 중증도 분류를 온라인 가상 실습 프로그램 '뷰라보(Vulabo)'를 활용해 진행한다. 교육에 참가한 의료진이 개별 스마트폰에 뷰라보 앱을 설치해 다양한 환자 케이스를 직접 분류해보는 실습형 교육이다.

모의 도상 훈련(TTS, Table Top Simulation)은 교육 현장에서 참가자들이 직접 연습을 한 후 이원 중계를 통해 강사진과 참가자가 함께 디브리핑(debriefing)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김상기 기자  bus19@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상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