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스는 제2형 노인 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 결과, ‘가브스(성분 빌다글립틴)’가 개별화된 치료 목표 설정과 치료에서 유효성을 입증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INTERVAL 연구에서는 현재 치료 지침을 반영해 연구자가 정의한 개별화된 당화혈색소(HbA1c) 목표치라는 유효성 평가기준을 도입했다.

24주 동안 진행된 연구에서 연구자가 확인한 개개인별 치료 목표치에 도달한 비율은 가브스 투여군에서 52.6%, 위약 대조군에서 27 %로 나타났다. 두 군 모두 임상연구시점에서의 평균 당화혈색소 수치는 7.9%였다.

전반적인 안전성 및 내약성 프로파일은 두 그룹 간에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저혈당 발생률은 낮았고, 췌장염이나 임상학적으로 유의미한 간 관련 이상 반응이나 새로운 안전성 징후는 보고되지 않았다.

특히 가브스로 치료를 받은 제2형 당뇨병 노인 환자의 경우 위약대조군에 비해 당화혈색소(HbA1c)가 더 크게 감소했으며 주요한 내약성 문제 없이 개별화된 치료 목표에 더 잘 도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바티스 본사 전문의약품 사업부문 총책임자 데이비드 엡스타인 사장은 “노바티스는 제2형 당뇨병 관리를 증진시키고 환자 치료에 있어 새로운 통찰을 제시하기 위한 임상연구를 계속하고 있다”며 “연구 결과를 통해 환자중심의 맞춤형 치료접근 방식의 유효성이 확인됐을 뿐 아니라 가브스 치료로 내약성 문제 없이 개별화된 치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음이 입증됐다”고 말했다.

이번 임상연구결과는 최근 의학저널 ‘란셋(The Lancet)지’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