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보’ 통증은 팔꿈치 테니스엘보를 의미하는데, 팔꿈치의 바깥쪽 돌출된 부위에 통증과 함께 발생한 염증을 일컫는다.

테니스엘보는 테니스의 백핸드 자세에서 팔꿈치 바깥이 무리한 힘을 받게 돼 발견된다고 해 이러한 이름이 붙은 것으로 테니스 선수에게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질환이다. 하지만 팔꿈치통증을 유발하는 테니스엘보는 운동선수 뿐 아니라 연령과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에게서나 발생할 수 있다.

격렬한 운동이나 무거운 물건을 들 경우, 아이를 오래 안거나 프라이팬으로 요리를 하는 과정에서도 테니스엘보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특히 테니스엘보의 경우 팔꿈치의 바깥쪽에서부터 통증이 시작돼 팔, 손목 쪽으로 통증이 이어지고 어깨의 근육통과 심하면 목까지 통증이 이어지기도 한다.

따라서 팔꿈치 통증이 발생한다면 테니스엘보를 의심해보고 내원 후 증상을 진단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통증이나 손상 정도에 따라 PRP주사 등의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PRP주사 치료는 팔꿈치 통증에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 환자의 혈액을 채취해 혈소판이 풍부한 혈장 성분을 분리한 후 시술부위에 주사하는 치료방법이다. PRP치료의 장점은 혈액 속 재생인자를 활용하는 치료법으로 자신의 혈액을 활용한 치료방법이므로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점이다.

또한 인대손상 등의 치료뿐만 아니라 자가지방이식 또는 모발이식 등 시술에도 보조적인 요법으로 사용돼 왔으며 자가 조직 재생효과가 뛰어난 방법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테니스엘보는 시간이 지난다고 해서 자연스럽게 회복되는 질환이 아니다. 특히 팔꿈치는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관절 부위인 만큼 염증이 더 악화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테니스엘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운동이나 활동 전에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고 바르지 못한 자세나 팔꿈치에 부담이 되는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수원정형외과 제이에스병원 김희오 병원장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