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국립암센터 박중원 교수가 지난달 28일 ‘2020년 세계 임상시험의 날’을 기념해 열린 ‘임상시험 유공자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박 교수는 간암 관련 국내 및 국제 임상연구를 선도적으로 수행하고, 국제 공동연구에 국내 연구자들의 참여를 독려하여 우리나라의 임상연구 수준을 높이는 토대를 제공하는 등 그 공적을 인정받아 장관 표창 수상자로 선정됐다.

박 교수는 최근 10년간 우리나라의 간암진료지침 수립을 주도하였으며, 유럽간학회에서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은‘간세포암종 진료가이드라인’의 제정 책임을 맡았다. 또 현재까지 간암, B형간염, 간경변증 등에 관한 195편의 SCI/SCIE 논문을 발표했다.

특히 박중원 교수가 이끈 연구자 주도 다기관 3상 임상연구는 그 결과가 높이 평가되어 국제학술지 ‘Journal of Hepatology'에 게재됐다. 이외에도 국제 공동 임상연구는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NEJM)’ 및 ‘the Lancet’ 등 세계적으로 저명한 의학학술지에 게재된 바 있다.

한편, 올해로 4회를 맞은 ‘세계 임상시험의 날’은 1747년 5월 20일 최초로 임상시험을 시행한 스코틀랜드 해군 제임스 린드 의사를 기리기 위해 지정됐다. 임상시험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로 공적을 쌓은 연구자와 공적자에게 수여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