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GSK와 사노피는 지속되고 있는 판데믹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양사의 혁신 기술이 활용된 코로나19(COVID-19) 항원보강제 백신 개발에 협력하는 내용의 협약서를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GSK는 사노피와의 공동 개발을 위해 자사의 입증된 판데믹 항원보강제 기술을 제공하게 된다. 항원보강제는 1회 도즈 당 필요한 백신 단백질의 양을 줄여 더 많은 백신 도즈가 생산되고, 결과적으로 더 많은 사람들을 보호하는데 기여하기 때문에 판데믹 상황에서 특히 중요한 기술이다.

사노피는 이번 협력에 따라 재조합 DNA 기술에 기반한 S-단백질 코로나19 항원을 제공해 코로나19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의 표면에서 발견되는 단백질과 유전적으로 일치하는 것을 생산할 예정이다.

또 해당 항원을 암호화하는 DNA 서열은 사노피가 미국에서 허가 받은 재조합 독감 백신의 토대가 된 바큘로바이러스 발현 플랫폼의 DNA와 결합된다.

GSK 엠마 웜슬리 회장은 “GSK는 자사의 과학과 기술 역량을 결합해, 코로나19로부터 최대한 많은 사람들을 보호할 수 있는 백신을 개발하기 위한 전세계적인 노력을 가속화하는데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사노피 폴 허드슨 회장은 “사노피는 코로나19를 막을 수 있는 충분한 양의 백신을 만들어 공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GSK 같은 파트너들과 자사의 전문성과 자원을 활용하려고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양사는 올 하반기에 1상 임상시험을 시작할 계획이다.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승인신청을 하게 될 경우 내년 하반기까지 백신 공급을 위해 필요한 개발을 완료하겠다는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