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참바른의원 이석 원장]

사무직에 종사하는 직장인들처럼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같은 자세로 앉아서 일하다 보면 온몸의 근육과 관절이 굳어지고 허리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앉아있는 자세가 오래 이어질 경우 척추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아지고 주변 근육이 경직되면서 디스크가 발생하기 쉽다. 평소에 허리통증이 지속적으로 심하다면 허리디스크 초기증상을 의심하고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허리디스크는 척추 뼈와 뼈 사이의 디스크 내부 수핵이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탄력을 잃게 되어 자기 자리를 빠져 나와 척추로 가는 신경을 압박하고, 염증반응을 일으켜 통증 및 신경전달에 이상을 일으키게 되는 질환이다. 이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 잘못된 자세 및 생활습관, 노화로 인한 퇴행성, 외부충격 등의 외상, 과체중, 운동부족 등이 요인이 될 수 있다.

허리디스크라고 해서 반드시 꼭 허리만 아픈 것은 아니다. 발바닥이 아프거나 다리가 저리는 증상, 팔 저림, 목의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이 오래 지속되거나 심해질 경우 정확한 검사를 받아 그 원인을 찾고 그에 따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광화문역에 위치한 이석참바른의원 이석 원장은 “허리디스크를 초기에 치료를 하게 되면 비수술 치료방법인 도수치료를 통하여 충분히 통증 해결이 가능하다”며 “도수치료는 수술 도구 사용 없이 치료가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대표적인 도수치료는 전문가의 손을 이용하여 틀어진 척추 배열을 바로 잡아주고, 통증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손을 이용하여 척추의 이상을 진단하고, 주변 신경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 손상된 근육과 인대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부작용이 거의 없는 치료방법이다.

도수치료의 장점은 절개나 약물치료가 따로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치료받은 뒤 후유증이나 부작용에 대한 위험이 적으며, 치료 시간이 30분 정도로 짧게 소요되고, 치료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바쁜 직장인들에게도 쉽게 치료를 받을 수 있은 적합한 치료방법이다.

허리디스크는 재발이 잦은 만큼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잘못된 자세를 취하거나 장시간 앉아서 업무를 하게 될 경우 디스크가 약해지면서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 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다.

이석참바른의원 이석 원장은 “평소 바른 자세습관을 갖고 다리를 자주 꼬거나 구부리는 습관을 고치는 것이 중요하며 틈틈이 스트레칭을 통해 경직된 몸을 풀어주는 것이 디스크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라고 조언했다.

이처럼 잘못된 생활습관만 바꾸더라도 상당부분 예방이 충분히 가능하다. 하지만 예방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허리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