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의 바쁜 일상 속에서도 건강한 정신과 신체를 유지·증진시키기 위해 운동이나 식단관리, 생활습관 관리 등 여러 요인들이 있지만, 최근엔 질 높은 수면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적절한 수면은 피로회복 뿐 아니라 면역체계, 인지기능을 강화 시켜주는 반면 수면부족이나 수면장애로 인한 부적절한 수면은 피로감, 의욕상실을 초래해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장기화 시 고혈압, 당뇨, 뇌졸중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수면 부족 국가 1위로 알려져 있는 만큼, 수면에 대한 만족도가 더욱 떨어져 있어 부족한 수면 시간 뿐만 아니라, 각종 수면장애 질환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수면과 관련된 질환은 매우 다양하다. 그 중 대표적으로 불면증, 수면무호흡증(코골이), 기면증, 하지불안증후군 등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수면장애들은 대부분 자는 도중 발생해 본인조차 증상을 모르는 경우가 많으며, 단순 잠버릇으로 치부하고 오인하는 경우가 많아 쉽게 치료를 놓칠 수 있다.

따라서 조기 진단을 통해 치료가 필요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수면 클리닉에서는 ‘수면다원검사’ 를 통해 잠을 자는 동안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관찰, 수면 질환의 원인과 치료 방법을 찾고 있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 장애를 진단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검사로, 일정한 시설이 갖춰진 수면검사실에서 수면을 취하는 동안 뇌파, 안구운동, 근육 긴장도, 호흡양상, 심전도, 혈액 내 산소포화도, 신체 움직임, 이상행동, 코골이 정도를 측정해 수면장애의 종합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검사방법이다.

강남구 신사역에 위치한 드림수면의원 이지현 원장은 “불면증, 수면무호흡증, 기면증 등의 수면장애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여러 증상이 발생하는 만큼 전문의 진단이 필수적이다”며 “밤잠뿐 아니라 낮 시간 활동에도 수면 문제로 지장을 받는다 느껴진다면, 가볍게 넘기지 말고 수면 전문 클리닉을 방문하여 전문의 면담과 검사를 통해 수면 건강을 체크해보고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