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샘(연세새미 치과교정과 치과의원)

과거 교정치료는 치아 배열이 삐뚤어진 사람에게 필요하다는 인식이 강했다. 현재에는 돌출입, 무턱, 주걱턱과 같이 불균형한 얼굴의 형태를 개선하기 위해 치과 교정을 찾기도 한다. 부정교합을 개선하는 치아교정의 효과가 일반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것이라 볼 수도 있으나 실제로 교정 기술이 과거에 비해 크게 발달한 덕이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정교한 치아 이동을 용이하게 하는 구강 내 교정 장치인 스크류를 이용한 교정치료법이 눈에 띄게 발전해, 비수술적인 교정 치료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변화의 폭이 넓어졌다.

물론, 치아교정은 치아와 치아주위 잇몸 뼈를 이동시킴으로써 부정교합을 개선하는 치료로, 얼굴뼈의 크기나 위치를 바꾸지는 못하므로 골격적인 문제가 큰 경우에는 분명 한계가 존재한다.

때문에 교정 치료만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볼 수 있는 경우와 수술적인 방법이 동원되어야 하는 경우를 구분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부정교합의 원인이 단순히 치아에 있을 때에는 전자에 해당하며 골격적인 부조화가 클 때에는 후자에 해당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정도의 차이일 뿐 대부분의 환자는 두 가지 문제를 모두 가지고 있기에 이러한 구분이 명확한 기준이 되지는 못한다.

흔히 주요 문제가 치아의 위치에 있다 하더라도 보다 드라마틱한 변화를 원하는 환자라도 수술을 감행할 수 있고, 반대로 골격적인 문제가 크지만 교정 치료만으로 얻을 수 있는 변화에 만족한다면 그 환자에게는 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것이다. 주요 문제가 골격에 있는 주걱턱 증상이라 하더라도 치아를 이동 시킴으로써 얻을 수 있는 변화가 분명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비수술적 교정 치료의 효과, 즉 환자가 만족할 수 있는 정도의 변화가 있을는지는 의사와의 소통을 통해서만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교정과 전문의가 교정 후 얻게 될 결과를 환자에게 정확하게 설명하고 치료 여부 및 방법을 현명하게 결정하도록 돕는 것이다. 주걱턱과 같이 뼈 자체에 문제 소지가 있을 가능성이 높은 증상으로 고민하는 환자라면 더욱 일반 상담사가 아닌 치과의사 특히 교정과 전문의가 첫 상담을 직접 주관하는 치과를 찾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한편, 교정 치료로 기대할 수 있는 결과를 의사가 구두로 설명하는 것이 아닌 모르페우스 시스템과 같은 3차원 진단 장비를 이용해 시각적으로 확인 시켜주는 치과에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 역시,비수술적 교정 치료에 대한 결정을 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글 - 송파구 연세새미 치과교정과 치과의원 민샘 전문의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