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상 앞에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는 직장인, 학생들의 경우 허리가 뻐근하거나 뒷목, 어깨가 결리는 등 다양한 통증을 느낄 수 있다. 특히 허리통증의 경우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자세 교정 장비 등을 이용해 원인을 빠르게 찾아 근본적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허리통증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는 척추관협착증이다. 척추관협착증은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진 상태를 말한다. 척추관이란 앞으로는 척추뼈의 앞부분인 추체, 추간판, 뒤로는 척추뼈의 뒷부분인 추궁판으로 둘러싸여 있는 공간이다.

이러한 척추관협착증은 허리통증뿐만 아니라 다리통증 등이 나타난다. 일정 거리 이상을 걸으면 다리가 터질 것 같은 저린 증상을 느낄 수 있으며, 허리를 곧게 펴고 있을 때보다 구부리고 있는 자세가 더 편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척추관협착증의 원인은 퇴행성 변화가 가장 흔하며, 척추분리증이나 척추전방전위증이 동반된 경우, 외상에 의한 경우, 대사성 질환에 의한 경우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복합적으로 유발될 수 있다. 또 잘못된 자세와 과도한 운동, 유연성 부족 및 비만 등으로 척추관협착증 증상이 더욱 악화되기도 한다.

특히 현대인은 잘못된 자세와 습관으로 체형이 틀어지며 척추관협착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때문에 엑스바디 등 자세 측정 장비로 체형을 측정해 근본적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자세 교정 장비는 각 부위별 자세나 기울어짐, 근육과 골격의 불균형 등 체형을 측정할 수 있고 특히 체형분석과 족부분석, 그리고 보행분석을 통합적으로 수행하며 체형불균형 및 보행문제의 원인을 정밀하게 검사하기 때문에 환자의 체형문제와 보행문제, 그리고 근골격계 만성통증을 효과적으로 해소하기 위한 치료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허리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자세와 체형을 측정할 수 있는 기기를 이용해 정확히 진단하여 허리통증을 일으키는 근본 원인을 치료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다.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측정한 후 치료 계획 및 운동 처방을 내면 치료 효과가 크고, 환자들의 만족감도 높다. 허리는 우리 몸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부위이기 때문에 척추관협착증 등은 바른 자세로 예방 관리하는 것이 좋고, 만약 통증이 있다면 초기에 정확한 검진과 알맞은 치료를 받아 교정하도록 해야 한다.

도움말: 용산역 통증의학과 닥터윤프로통증의학과 윤정원 원장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