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브라운 약물방출풍선 ‘시퀀트 플리즈(SeQuent® Please)’
비브라운 약물방출풍선 ‘시퀀트 플리즈(SeQuent® Please)’

[라포르시안] 의료기기 전문기업 비브라운 코리아(B. Braun Korea)는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열린 앙코르(ENCORE) 서울 심포지엄에서 관상동맥중재술 시 신생병변 환자에서 약물방출풍선(DCB, Drug Coated Balloons)의 안전성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14일 밝혔다.

비브라운의 관상동맥용 약물방출풍선 ‘시퀀트 플리즈(SeQuent® Please)’는 현재 국내에서 신생병변에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되고 있는 유일한 제품이다. 협착이 진행된 혈관에 삽입된 후 풍선이 팽창하면서 표적 병변에 밀착하여 주변 조직으로 항-증식성 약물(Paclitaxel)을 방출한다.

지난 10일 열린 런천 심포지엄에서 강북삼성병원 순환기내과 이종영 교수가 최근 국제학술지 'LANCET'에 게재된 약물방출풍선 최신 임상인 ‘DEBUT’ 및 ‘BASKET-SMALL2’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출혈 위험이 높거나 혈관 직경 4mm까지 큰 혈관의 신생 병변 환자 208명을 대상으로 관상동맥중재술을 시행하고 9개월 동안 관찰한 ‘DEBUT’ 임상 결과, 약물방출풍선은 일반스텐트 대비 주요 심혈관 이상반응에서 우월성을 입증해 일차 평가변수를 충족시켰다.

‘BASKET-SMALL 2’ 임상 연구에서도 75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신생 병변에 관상동맥중재술을 시행하고 12개월 동안 관찰한 결과 약물방출풍선이 약물방출스텐트 대비 주요 심혈관 이상반응에서 비열등성이 입증됐다.

이종영 교수는 “스텐트 삽입술 이후 환자들은 혈관의 재협착 방지 및 혈전 예방을 위해 약 6개월에서 1년간 이중항혈소판요법을 지속해야 하는데 이 경우 갑작스러운 심정지나 출혈 증가로 인한 심근경색이나 사망 등이 발생할 수 있다”며 “약물방출풍선은 해당 약물 복용기간을 4주로 단축시켜 출혈 위험을 낮추고 관상동맥혈관에 이물질을 남기지 않아 특히 출혈 위험이 높은 고위험 환자 안전을 위한 좋은 치료 옵션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