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드트로닉은 자사의 차세대 심장재동기화 치료기기(CRT-D)인 '비바(Viva)'와 이식형 제세동기 '이베라(Evera)'가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의 승인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비바는 심부전 환자에 대한 치료 반응률을 현저히 개선했다는 점이 특징으로 꼽힌다.

기존의 심장재동기화 치료(CRT)와 관련해 진행된 임상결과들과 비교해 이식 후 1년 시점에서 심부전으로 말미암은 입원률을 21% 낮췄다. 

유럽 국제의약품 경제성평가 연구회에서 발표된 경제성 분석결과에서는 기존 방식의 CRT 기기보다 의료보험기관과 병원에서 지불하는 의료비용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효과는 비바가 개별 이식 환자의 상황과 자체 적응하여 정상 심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기 때문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어댑티브 씨알티'로 명명된 이 알고리즘을 통해 심부전 환자의 CRT 치료에 대한 반응률이 다른 CRT 관련 임상시험보다 12%가 개선됐다. 

또한 비바와 이베라는 이식 환자에게 최대한 편안함을 제공하기 위해 직선이 아닌 커브형 디자인을 적용해 피부에 가해지는 압박을 30% 줄여준다.

두 제품 모두 배터리 수명을 늘려 평균 수명이 기존 제품보다 최대 25% 증가한 11년에 달한다.

비바와 이베라는 특히 심장이 만들어내는 위험한 박동과 그렇지 않은 박동의 차별 인식 능력을 강화한 차세대 충격 감소 알고리즘인 '스마트쇼크 2.0'이 반영됐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제품을 이식한 첫해에만 무려 98%에 달하는 환자들이 부적절한 전기충격에서 자유롭게 된다는 연구결과가 최근 발표되기도 했다.

미국 매사추세츠 종합병원의 잭밋 싱 박사는 "이 제품들은 환자의 삶의 질을 전반적으로 향상하면서 불필요한 입원치료의 비용부담을 덜 것"이라며 "환자의 피부에 가해지는 압박이 줄고 배터리 수명이 늘어났으며 더욱 발전된 알고리즘이 작용하는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