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한소화기암학회(이사장 정현용)는 지난 26일 삼성서울병원 본관 대강당에서 ‘2019년 췌장암 바로 알기 대국민 건강강좌’를 개최했다.

췌장암 환자와 보호자 등 약 4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건강강좌는 췌장암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적극적인 치료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했다.

강좌 1부에서는 ‘췌장암 바로 알기’를 주제로 췌장암 질환 정보와 최신 치료법 등에 대한 전문의 강의가 진행됐다. 2부에서는 췌장암 환자의 치료 성공사례 발표, 환자와 의료진 간 Q&A세션을 통해 췌장암 치료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췌장암에 대한 기본적인 질환정보를 소개한 서울대병원 이상협 교수는 “췌장암은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고 암이 진행된 후에 증상이 나타나 환자 80% 이상이 수술이 어려운 상태에서 암을 발견한다"며 "하지만 복합 항암 요법을 병행해 수술을 가능하게 하는 등 생존율을 높일 수 있으므로 치료 자체를 포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내외 췌장암 발생 현황을 통계자료를 통해 소개한 대구가톨릭대병원 이동욱 교수는 “국내 췌장암 발생자 수는 2015년 기준, 지난 2001년 대비 두 배 이상 늘었지만 의학기술 발전으로 췌장암 진단 방법이 다양해지고 새로운 치료법이 개발되는 등 췌장암 치료 환경 또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건강강좌를 준비한 소화기암학회 정현용 이사장(충남대병원)은 “의학기술의 놀라운 발전에도 불구하고 췌장암이 불치병이라는 잘못된 인식이 만연해 있다”며 “학회는 이러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고 올바른 치료 정보를  확산하기 위해 2004년 설립 이래 학문적 연구와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병행해오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