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밤(멜리사, Melissa)은 레몬과 유사한 향을 가진 허브 식물이다. 최근 들어 레논밤 추출물을 이용한 건강기능식품이 다이어트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다.

레몬밤은 타닌, 플라보노이드, 로즈마린산, 시트로넬랄, 유제놀 그리고 다른 폴리페놀 화합물과 소량의 비타민, 망간·구리·아연 등 각종 미네랄 등으로 구성된다.

레몬밤의 핵심 성분은 '로즈마린산(Rosmarinic acid)'으로 체내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하는 항산화 물질이다.

실제로 인제대 백병원 강재헌 교수팀이  비만한 성인 남녀 50여 명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진행한 임상시험에서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며 레몬밤 추출물 혼합분말을 섭취한 그룹은 대조군보다 내장지방이 약 2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레몬밤은 허브티처럼 물에 우려내 마시는 것이 일반적이다. 오즘에는 분말 형태의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그러나 레몬밤은 과다 섭취할 경우 구토나 울렁거림, 현기증과 졸음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한편 온라인 상에서 레몬밤 등의 다이어트·헬스 관련 제품을 판매하면서 허위·과대광고하는 사례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 6월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판매되고 있는 제품에 대한 허위·과대광고를 집중 점검한 결과, 1,930개 사이트가 이를 위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 해당 사이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124개 제품과 판매업체 415곳을 적발했다.

특히 레몬밤 관련해 ‘신경을 안정시켜주고 정신 집중’에 도움이 된다는 식으로 검증되지 않은 효능·효과를 허위·과대광고한 사례도 있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