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스러운 변화 노화(老化), 당연히 받아 들여야 하는 변화지만 눈가의 변화는 다양한 문제를 야기하기에 일정 부분 교정이 필요하다.

눈가의 변화는 우선 심미적 문제를 수반한다. 눈꺼풀이 처지면 눈가의 주름이 확연히 늘어 늙어 보이는 것은 물론 늘어진 눈꺼풀로 시야가 가려져 눈을 치켜 뜨게 됨으로 인해 이마의 주름이 굵어지고 눈썹이 올라가 인상이 사나워지는 부수적 문제를 야기시키기도 한다.

졸리고 생기 없는 인상을 만들어 놓는 윗 눈꺼풀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근육이 느슨해지면 아래 눈꺼풀도 늘어지며 눈 밑을 울룩불룩하게 만드는 데 이는 얼굴 전체의 균형을 무너뜨려 실제 나이보다 더 노안으로 보이게 만든다.

또 한 가지 문제는 기능적 부분이다. 눈꺼풀의 처짐이 심해지면 눈썹이 눈을 찌르게 되는 데 이는 시력 저하를 불러온다.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의 경우 눈가 주름으로 땀방울이 눈으로 들어가 일상생활의 불편을 야기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기능적 문제는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인상으로 낮아지는 자존감은 심리적 위축으로 성격마저 변화시킬 가능성도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노화로 잃은 자신감을 되찾고 기능적 부분의 개선을 위해서는 눈매교정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중년의 눈매교정은 청년층의 눈매교정과 다르게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젊은 사람들과 똑같은 기준으로 중년 눈매교정술을 실시할 경우, 수술 후에 눈매가 더 사나워져 보이고 안구건조가 심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각 개인의 얼굴과 어울리는 시원한 눈매, 부담스럽지 않고 자연스러운 쌍꺼풀 라인, 기능적 문제의 해결에 중점을 두고 개인별 차이를 철저히 분석해 수술을 진행해야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추후 노화에 따른 피부 변화를 고려해 상안검, 하안검, 눈썹하거상술, 미니눈썹거상술, 눈밑지방재배치 등 전체적인 눈매교정을 통해도 인상의 개선이 충분히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주름을 제거하는 리프팅 시술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최근 리프팅 시술에 보편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것은 피부 속 삽입의 부담과 부작용을 최소화 해 준다는 녹는실이다. 특히 PDO원사의 가열 처리가 없어 PDO원사의 물성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며, 1CM당 6~8개의 WEDGE수로 강한 견인력이 돋보여 탄력을 잃고 처진 부분이 눈에 띄게 올라가고 주름이 펴지는 효과가 나타난다는 보브실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효과가 좋고 민감한 피부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녹는 실이라 해도 개인에 따라 염증이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녹는실을 적용할 수 없는 부위나 주름도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한편 중년 눈매교정과 리프팅 시술은 무작정 유행에 따르거나 예뻐지고 싶다는 욕심에서 출발하면 안된다. 나의 얼굴에 가장 조화롭게 어울릴 눈의 모양, 나의 아름다움과 개성을 가장 잘 드러내 줄 수 있는, 기능적 심미적 부분을 동시에 만족 시키며 맞춤 성형을 해 줄 수 있는 수 많은 임상 케이스를 지닌 경험 많은 전문의를 찾아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 <도움말 : 비씨아이성형외과 김병철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