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런하고 하얀 치아는 사회생활에 있어 대인관계에 좋은 첫인상을 남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다양한 이유로 인해 치아가 누렇게 변하는 등 치아착색이 진행되기 마련이다.

이는 남들과 대화를 하거나 미소를 지을 때 신경 쓰게 되고, 심리적으로 위축돼 개인의 자신감을 떨어뜨릴 수 있다. 때문에 변색치아를 갖고 있다면 치과를 찾아 원래의 색으로 되돌려주는 치아 미백치료 등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치아 미백치료는 특수 광선을 이용해 미백젤을 활성화 시킴으로써 치아의 색소를 분해시켜 빠른 시간 안에 치아 원래의 색으로 회복시키거나 더 하얗게 만들어주는 치료다.

일반적인 치아 변색의 원인은 흡연으로 인한 니코틴 착색, 커피, 초콜릿, 녹차, 김치, 카레 등에 의한 변색이 있다. 그외에도 외상에 의한 신경손상, 충치 또는 치아 교정 후 변색, 노화, 항생제나 불소 복용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치아 미백의 원리는 치아미백제에 함유된 과산화수소가 분해돼 치아 표면의 법랑질과 상아질의 유기질 사이로 침투해 착색된 물질을 산화시켜 치아를 밝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은 무조건 밝고 하얀 치아를 원하지만 오히려 본인의 얼굴에 맞지 않는 치아색은 부자연스러워 보일 수가 있기 때문에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어울리는 밝기를 선택해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치아미백과 더불어 잇몸성형과 잇몸미백의 시술을 함께 하는 경우 치아의 모양이나 크기, 입술라인을 고려해 진행하기 때문에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청주 치과 에이라인치과병원 이재준 원장은 “치아 미백 치료 대상은 교정 치료 후 변색, 누런이가 신경쓰이거나, 결혼이나 취업 등 중요한 일정을 앞두거나 승무원, 아나운서, 모델 직종 등이 될 수 있다”며 “치아미백은 시술 이후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금주와 금연은 필수이며 커피나 녹차, 홍자처럼 변색을 야기하는 음료섭취를 자제하고 음식물 섭취 후에는 반드시 올바른 양치질이 요구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