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인체통신기술을 활용해 식도와 위의 질환을 효과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캡슐내시경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ETRI)은 사람의 몸을 매질(媒質)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인바디 인체통신 기반 캡슐내시경 개발에 성공해 ㈜인트로메딕에 기술 이전했다고 14일 밝혔다. 

ETRI에 따르면 이 캡슐내시경은 기존 영상전송속도보다 4배가 빠른 초당 24상의 데이터를 전송한다. 식도처럼 캡슐이 빠르게 지나가는 구간에서도 자세한 관찰이 가능하다. 캡슐이 빠르게 내려가다 보면 많은 부분을 한 번에 촬영해야 하는데 이를 해결한 셈이다. 

연구진은 고속 촬영으로 용량이 큰 영상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필요한 속도를 높이기 위해 ▲신호변조방식 기술 ▲아날로그 회로의 수신기 구조 변경기술 등을 활용했다.

내시경에 쓰이는 캡슐의 크기는 1cm x 3.1cm다. 캡슐은 송신기 역할을 하며 내부에는 LED 램프, 두 개의 전·후방카메라, 코인형 배터리, 자석 등으로 구성됐다. 

캡슐이 촬영한 영상은 몸에 붙이는 전극 또는 벨트타입의 수신부를 통해 체외에 있는 핸드폰 크기의 수신기로 전송되고 저장된다. 해상도는 320 x 320 dpi수준이며 배터리는 2시간 지속이 가능하다.

의사가 수신기를 보면서 자석이 내장된 캡슐을 몸 밖에서 마그네틱 컨트롤러를 이용해 제어할 수 있다. 

기존 상부위장관 검사를 위한 유선 내시경의 경우, 재사용에 의한 교차감염과 이물감이나 공기주입으로 인한 복부 불편감, 수검자의 구역질이나 트림이 검진을 어렵게 하는 요소였는데 캡슐내시경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했다. 

캡슐내시경 시장은 현재 북미, 유럽 등 선진국에서 약 64%를 점유하고 있다. 최근 중국에서 수요가 급격히 늘면서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7,424억원에서 2022년까지 1조 595억원 규모로 연 평균 9.3%의 안정적 성장세가 예상된다. 

이 연구는 2015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가코리아 사업'의 일환으로 이뤄졌으며 인바디 인체통신 기술관련 SCI급 논문 5편, 국내·외 특허 17건을 출원했다. 

ETRI의 SoC설계연구그룹 박형일 과제책임자는"식도와 위장 부분에 대한 검사를 보다 정확하고 편안하게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며 "세계적인 상용제품과 비교해 위치 제어, 데이터 전송 등에서 큰 경쟁력이 있다"고 말했다. 

이병석 인트로메딕 연구소장은 "이 기술은 내년경 시스템의 검증과 품목 허가용 인증시험을 완료한 후 사업화에 본격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