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미세먼지가 연일 기승을 부리면서 이제 보건용 마스크는 생활필수품으로 자리잡았다. 

보건용 마스크는 황사, 미세먼지 등 입자성 유해물질과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 쓰는 제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의약외품으로 지정해 관리하고 있다.

식약처가 의약외품으로 허가한 ‘보건용 마스크’는 미세먼지 차단 효과에 따라 KF80, KF94, KF99로 구분한다. 겉포장에도 꼭 'KF(Korea Filter)'가 표기된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

보건용 마스크 가운데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이상 걸러낼 수 있고, ‘KF94’와 ‘KF99’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각각 94%, 99% 이상 걸러낸다는 의미이다.

KF 문자 뒤에 붙은 숫자가 클수록 미세먼지 차단 효과는 더 크지만 숨쉬기가 어렵거나 불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노약자나 임산부, 어린이, 호흡기가 약한 사람에게는 KF80 보건용 마스크가 권장된다.

약국, 마트, 편의점 등에서 보건용 마스크를 구입할 경우 제품의 포장에서 ‘의약외품’이라는 문자와 KF80, KF94, KF99 표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부적절한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할 경우 호흡기질환 환자에게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호흡기질환자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한 후 마스크를 착용하고, 혹시 착용하는 중에 두통, 호흡곤란, 어지러움 증상이 생기면 바로 벗어야 한다.

천식환자는 외출시 천식 증상 완화제를 항상 가지고 다녀야 한다. 외출을 해야 할 경우 의사와 상의한 후 적절한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비염 등의 동반질환이 있는 경우 미세먼지의 영향이 더 클 수 있으므로 천식이 악화됐을 때의 행동요령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기침이나 호흡곤란, 쌕쌕거림 등의 천식증상과 최대호기유속(PEFR)을 측정해 기록해 두는 것이 좋다.

심혈관질환 환자는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고 실내에서 지내는 것이 좋다. 부득이 외출을 해야할 때는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장시간의 힘든 육체활동은 피해야 한다.

질병관리본부는 "호흡기나 심혈관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는 평소에 하던 치료를 꾸준히 유지하고, 미세먼지 현황을 자주 확인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며 "미세먼지 예보등급이 '매우 나쁨', 또는 '나쁨'일 경우는 물론이며 '보통'이더라도 몸의 상태가 좋지 않을 땐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