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이 자신감을 올리고 삶의 만족도를 채워주는 대중적인 자기 관리 방법이 되고 있다. 이에 최근에는 수술이 아닌 간편한 시술로 성형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일명 ‘쁘띠성형’도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세다. 필러나 보톡스 등의 주사 시술이 그것이다.

그리고 덩달아 급증하는 것이 필러, 지방이식 부작용으로 인한 이물질제거 치료 상담이다. 기존에는 간편한 시술이라는 점을 이용해 불법적으로 시술을 하는 곳들이 인기를 끌면서 이물질제거 수술을 받는 환자들이 많았다.

주로 비의료인을 통해서 시술되는 공업용 실리콘이나 파라핀, 불법 콜라겐 등이 피부 염증이나 통증, 심한 경우 피부가 괴사되거나 함몰이 되는 등의 피해를 유발했던 까닭이다.

요즘에는 식약처에서 허가 받은 제품으로 의사에게 필러, 지방이식, 실리프팅 등의 시술을 받은 이들의 경우에도 이물질제거 시술을 받는 경우가 크게 늘었다. 숙련도 미숙으로 인해 모양이 울퉁불퉁해졌다거나 부자연스러운 이미지가 됐을 때, 주입한 물질이 피부가 심하게 처지는 모양으로 나타났을 때 등이다.

따라서 불법 시술을 받은 것으로 의심이 되거나, 정상적인 시술 후에도 통증이나 염증 등의 부작용, 불만족 등의 문제를 겪고 있다면 이물질제거 시술을 통해 올바른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물질제거는 불법 필러등의 이물질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 이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을 말한다. 3D CT나 엑스레이, 초음파 등의 장비를 이용해 이물질의 여부를 진단할 수 있으며, 크게 주사, 레이저, 수술의 방법을 통해 이물질제거를 진행하게 된다.

주사요법은 히알라제 성분 등의 이물질을 녹이는 주사를 통해 진행하는 방법이다. 히알루론산 성분의 필러주사제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했을 때 효과적으로 필러시술 부위를 회복할 수 있다. 레이저로는 아큐스컬프 등을 이용하여 이물질제거를 하게 된다. 아큐스컬프가 이물질을 용해시킨 후 피부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시술 후 피부 탄력과 울퉁불퉁해진 피부결을 정리하는 효과도 있다.

부산 강남비율성형외과 김명국 원장은 “이물질제거 치료의 경우, 대부분의 환자들은 주사나 레이저를 통해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이물질이 주변 조직과 단단히 유착되거나 부작용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 이물질을 긁어내는 방식으로 진행하기도 한다”라며, “이물질 제거 후 주변에 빈 공간이 생기거나 피부 처짐이 생긴다면 리프팅 등을 통해 관리가 가능하다. 이물질제거 치료는 원칙을 벗어나지 않는 교과서적인 치료를 병행할 때, 높은 치료 효과를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이물질을 완벽하게 제거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주입된 이물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변으로 점점 퍼지며 치료를 더 어렵게 만들고 염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찰과 치료가 중요하다. 특히 부산이물질제거 치료는 시술 경험이 풍부하고 정교하고 섬세한 손길을 지닌 전문의를 통해서 치료 받아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여 조언했다.

한편, 이물질제거 치료 후에는 개인에 따라 통증이나 붓기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시술 후 지속적인 관리가 가능한 병원에서 상담 및 치료를 받을 것이 권장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