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는 이목구비와 마찬가지로 사람의 첫인상을 좌우할 수 있는 시각적인 요소이다. 피부의 상태에 따라 전체적인 이미지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인데, 특히 팔자주름이나 처진 볼살 및 이중턱은 나이 들어 보이는 인상을 주기 쉽다. 팔자주름과 볼살, 턱살 등은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서 중력에 의해 만들어지는 주름으로 고집 있어 보이고 둔한 이미지를 연출한다.

이 같은 이유로 많은 여성들이 피부관리에 적극 나서고 있지만 피부는 단기간에 개선하기 어렵고 패션, 화장 등을 통한 변화도 일정 한계가 분명하다.

이에 깊어지는 주름과 늘어지는 피부가 고민인 여성들은 이미지 개선을 위해 얼굴리프팅 시술 등 의료서비스를 대안으로 고려하기도 한다.

얼굴리프팅 시술은 의료용 실이나 레이저 장비를 활용해 아래로 처진 피부를 끌어당겨줌으로써 피부 탄력을 개선시켜주는 시술이다. 얼굴의 처진 부분이나 주름진 부분을 개선해 어려 보이는 얼굴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대표적인 얼굴리프팅 시술로는 실리프팅이 있다. 실리프팅은 의료용 실을 피부 속에 삽입해 늘어지고 처진 부위를 당겨주는 방식의 얼굴리프팅 시술이다. 자신의 피부 타입과 피부 고민에 맞춰 다양한 실을 선택할 수 있고 절개를 하지 않아 신체적 부담이 비교적 적은 편이다.

이때 시술에 사용되는 실의 종류에 따라 민트리프팅, 엘라스티꿈 리프팅 등으로 나뉘는데, 팔자주름 없애는 법으로 알려진 민트리프팅은 360도 돌기 형태에 지름 1.4mm 두께를 가진 의료용 PDO실을 삽입해 이뤄지는 얼굴실리프팅이다. 특수 몰딩 제작된 실이 사용되기 때문에 고정력이 우수한 편이다. 이중턱 및 팔자주름 개선에 도움을 준다.

엘라스티꿈 리프팅은 의료용 특수실인 엘라스티꿈을 사용한 얼굴주름리프팅으로 시술 후 피부의 움직임이나 근육의 움직임에 따라 실이 움직이므로 얼굴의 움직임에 어색함과 이물 반응이 거의 없다는 특징을 지닌다. 특히 주변 피부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연부조직과 동일한 인장강도를 보유해 얼굴탄력 개선과 리프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만약 처진 피부가 아닌 턱밑의 지방 때문에 고민이라면 아큐스컬프 수술도 고려할 수 있다. 아큐스컬프는 아큐스컬프 레이저로 지방세포를 분해한 후 미세 캐뉼라로 지방을 제거하는 얼굴지방흡입 수술이다. 시술시간이 비교적 짧고 전신마취가 필요하지 않으며 미세한 작은 구멍을 통하기 때문에 흉터 발생이 거의 없다. 이중턱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콜라겐 생성을 유도해 타이트닝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리프팅 시술이나 얼굴지방흡입은 개인의 피부두께, 부위별, 지방량 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채 무리하게 시술을 진행할 경우 흉터나 염증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디에이성형외과 구현국 원장은 “얼굴실리프팅은 개개인의 얼굴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 맞춤시술로 섬세하게 이뤄져야 하므로 충분한 시술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가져야 하며 만약을 위한 사태에 대비해 해당 병원이 의료장비 및 사후시스템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