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술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재수술을 하는 사람들도 덩달아 늘어나고 있다. 특히 코 수술은 재수술이 빈번한 수술 중 하나이다. 코의 높이나 모양 등의 유행이 계속해서 변하는 것은 물론이고 보형물에 의한 염증 등의 문제로 심한 구축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
 
일반적으로 코수술의 가장 심각한 부작용으로 꼽히는 구축코 현상은 코에 삽입한 보형물을 우리 몸이 이물질로 인식하면서 반응을 일으켜 나타나는 현상이다. 염증이 생기고 점차 확장되면서 염증 주변의 조직이 들러붙어 딱딱하게 변화되면서 코끝이 위로 올라가는 형태를 보인다.
 
강남에 위치한 더난성형외과 김국진 원장은 "이런 재수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피막 형성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되는 이물질을 사용하지 않는 것에 있다. 구축 현상이 일어난 후에는 실리콘은 물론이고 그 외 다른 인공보형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구축이 생겨 코끝이 들려 올라가고 비공의 정상보다 많이 보기게 된 경우, 구축을 일으킨 염증조직 또는 흉살조직을 제거하고 당겨 올라간 코끝연골의 위치를 아래로 내려주어 교정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자가늑연골과 귀연골 진피등 자가조직을 사용한 코재건술이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이어 "본인의 조직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코 모양을 되살려주고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코 속의 점막을 늘려 더 많이 개선해주게 되면, 코 모양은 영구적으로 유지되면서도 기존의 다른 방법보다 훨씬 부드러운 코끝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