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성형 후 부작용이 생겼을 경우 코재수술을 고려한다. 그러나 이미 한번 진행한 코성형에 심리적으로나 비용 측면에서도 많은 부담이 된다. 따라서 다시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는 부작용 원인 및 적합한 시기 등을 충분히 고려해봐야 한다.
 
먼저 코성형 부작용의 증상은 다양하다. 대표적으로는 염증으로 인한 구형구축과 지나치게 높아진 코, 부자연스러운 코모양,보형물 비침 현상 등이 있다. 이 같은 증상은 미숙한 집도의가 개인의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큰 보형물을 넣었거나, 부적절한 위치에 보형물을 삽입한 것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코웰성형외과 관계자는 “코재수술은 부작용의 양상 및 정도, 상처 입은 조직, 증상 별 적절한 재수술 시기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까다로운 수술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의 상담 및 집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코성형부작용으로 인한 코재수술은 그 원인 및 증상에 따른 적절한 해결법을 적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먼저 구형구축은 피부가 염증을 일으킨 것이므로 기존 보형물 제거 후, 적절한 회복기를 가지고 염증을 치료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 경우 보통 6개월의 회복기간이 필요하다. 이후 부작용 가능성이 낮은 자가연골 등을 재삽입하여 자연스러운 라인을 완성할 수 있다.
 
지나치게 높아진 코와 모양 상의 불만족은 부적절한 크기의 기존 보형물을 제거한 뒤, 자신의 얼굴에 맞는 모양의 보형물을 재삽입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또한 보형물 비침은 기존 실리콘 대신 비침이 적은 고어텍스로 대체하는 것으로 증상 개선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재수술을 하게 된다면 원하는 코 모양에 대한 본인의 의견 및 이전에 시행했던 수술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여 또다른 재수술로 이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코재수술의 경우 가격대가 더 높아지는 경향이 있지만, 의료진의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코 재수술 전문 성형외과를 선택하면 만족도 높은 수술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