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 사회 건강정보
외모 콤플렉스의 대안 ‘안면윤곽수술’, 안전 우선한 수술 계획 세워야

현대사회에서 첫 인상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호감형 이미지를 연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예쁜 이목구비를 연출한다 해도 각지고 넓은 하관을 갖고 있다면 억세 보이고 고집이 세 보이기 때문에 첫인상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이에 안면윤곽수술과 같은 성형이 외모 콤플렉스 개선의 대안으로 떠올랐다. ‘안면윤곽수술’은 얼굴 뼈를 절제하거나 위치를 조정해 얼굴의 균형을 잡아주는 수술이다.

안면윤곽수술은 사각턱수술을 비롯해 광대축소술, 턱끝수술, 퀵광대 등 정면에서 봤을 때 더욱 갸름하고 부드러운 턱 라인으로 개선하기 위해 시행되는 성형으로 주로 얼굴에 돌출돼 있는 부위인 광대나 아래쪽 턱, 턱끝 등에 변화를 줘 갸름하고 작아 보이는 얼굴을 기대할 수 있다.

디아이성형외과 정연익 원장은 “안면윤곽수술을 통해 무조건 턱뼈를 많이 절제한다고 아름다워지지 않는다”면서 “개개인의 얼굴뼈 모양, 근육, 지방 등 연부조직을 진단 후 얼굴 전체적인 밸런스를 고려한 수술이 시행돼야 이상적인 얼굴 라인을 완성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일반적으로 안면윤곽수술은 약 2시간 가량의 수술 시간이 소요되며 별도의 입원이 필요하지 않다.

‘사각턱수술(축소술)’은 귀밑 사각턱부터 앞턱부근까지 턱뼈를 절제해 갸름한 라인을 만드는 수술로 측면에서 봤을 때 갸름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광대축소술은 돌출된 광대뼈를 절골해 회전 이동시켜 효과적으로 광대를 줄이는 수술로 정면 효과를 극대화하고 단단하게 고정해 광대 부위의 함몰이나 볼처짐 등을 줄일 수 있다.

뭉툭하고 짧은 턱끝은 갸름하고 길게, 긴 턱끝은 짧고 비율에 맞도록 하는 수술인 ‘턱끝수술’은 앞턱을 갸름하고 입체적으로 디자인해 측면은 물론 정면에서도 갸름한 V라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빠른 시간 내에 커다란 광대뼈를 줄일 수 있어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들 사이에게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퀵광대축소’는 피부와 뼈의 박리가 없기 때문에 볼처짐 부작용을 최소화했으며 상대적으로 짧은 수술 시간으로 인해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

정연익 원장은 “안면윤곽수술은 전체적인 개선이 이뤄지는 것이 보다 확연한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그만큼 개인이 가지고 있는 얼굴골격과 체형의 특성, 이목구비와의 조화 등 많은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 난이도 있는 수술”이라며 “아름다운 얼굴형을 만들기 위해 사각턱축소술, 광대축소술, 턱끝수술을 병행해 얼굴뼈를 매끄럽게 다듬고 얼굴에 입체감을 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안면윤곽수술은 전신마취 하에 진행되므로 무엇보다 안전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담당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얼굴뼈 모양뿐만 아니라 근육과 지방, 피부 등의 연부조직을 고려해 얼굴 전체의 균형과 비율, 개인 선호에 맞춘 얼굴 라인 디자인이 선행돼야 하며 신경선을 피해 수술해 신경손상 부작용 우려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신경과 혈관이 밀집된 얼굴 부위를 다루는 수술인 만큼 임상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을 중심으로 성형외과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술 후에는 수술 부위에 염증이 나타나지 않도록 일정 기간 이상 흡연과 음주를 금해야 하며 부기 완화를 위한 얼음찜질을 권장한다. 딱딱한 음식은 섭취를 피하고 입안에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가글을 통해 입안 청결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이상섭 기자  sslee@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포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