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지방을 이용하여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지방이식 수술은 이미지 개선을 바라는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는 시술이다. 눈은 첫 인상에서 나이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면서 노화로 인한 변화가 가장 먼저 시작하는 부위이기에 변화에 민감하고 많은 사람들의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함몰이나 꺼진 부위는 더욱 부각이 되며 나이가 더 들어 보이고 피곤한 인상을 줄 수 있다.

지방이식은 얼굴은 물론 가슴, 종아리 등 신체의 다양한 부위에 수술이 가능하다. 특히 이마나, 미간, 눈 부위에 지방이식을 하게 되면 볼륨감을 채워주어 더욱 젊어 보이고 부드러운 인상을 얻을 수 있어 이미지 개선에 효과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자신의 지방을 사용해 더욱 안전하다고 생각되어 거리낌없이 수술을 결정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지방이식은 단순하게 지방만 주입하는 시술이 아니고, 시술자의 숙련도와 노하우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는 시술이기에 지방이식이 대한 충분한 지식과 시술경험이 있는 성형외과전문의와 함께하는 것이 좋다. 특히 눈 주위의 피부들은 아주 얇은 피부조직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며, 섬세하고 정교한 시술이 요구된다. 미용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교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물론 자신의 지방을 이용하기 때문에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감염이 생기는 등 부작용이 생길 위험은 적다. 하지만 과도한 지방이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혹여 이식한 부위가 울퉁불퉁해지거나 얼굴이 비대칭이 되는 등의 지방이식 부작용이 생겼더라면 반드시 부작용 교정을 받아야 하며, 가급적 빠른 조치가 필요하다. 초기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고 장시간 방치하게 된 경우에는 교정이 매우 어려우므로 유의해야 한다.

성낙관성형외과 성낙관 원장은 “숙련되지 않은 의사의 무분별한 시술은 지방이식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섣부른 시술은 주의하고 임상경험이 많은 성형외과전문의에게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성 원장은 "지방이식 부작용으로 인한 재수술은 1차 수술보다 어려운 수술임으로 병원 선택에 더욱 신중을 가해야 하고, 수술 전에는 지방이식 전·후 주의사항에 대해 숙지하는 것이 부작용 방지에 큰 도움이 된다” 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