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은 산부인과 김연희 교수가 조기진통과 조기양막파수 임신부에서 양수내감염 여부를 빠르게 진단할 수 있는 마커를 발견했다고 3일 밝혔다.

조기양막파수(premature rupture of membrane)란 임신 주수에 상관없이 진통 전에 양막이 파수되는 상태를 말한다. 

임신 36주 이전에 발생 시 조산의 주요 원인이며 양수 내 감염이 동반되면 신생아의 뇌성마비나 신생아 사망률을 크게 높인다. 

양수 내 감염 여부를 분만 전에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기존의 검사법으로는 빠르게 확진 하기가 힘들다.

김연희 교수는 경희대 의공학과 최삼진 박사 연구팀과 공동으로 조기양막파수 환자의 양수를 특수처리된 종이에 흡수시켜 라만분광경(spectroscopy)으로 검사해 양수 내 감염 시 발생하는 고유의 라만 파형을 발견했다. 

라만 파형을 이용하면 양수 내 감염 없이 조산했거나 만삭에 정상적으로 분만했을 때와 비교해 유의하게 구별할 수 있었다.      

김연희 교수는 “양수의 라만분광경 검사로 분만 전에 양수 내 감염을 신속하게 진단할 수 있다면 조산 위험이 높은 환자를 적절하게 치료하여 신생아 예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 화학회 저널인 ACS nano(impact factor, 13.9) 2018년 6월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