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의 구조와 기능은 저하된다. 그 중에서도 피부를 받쳐 주던 지방과 수분이 점점 빠져 나가고 콜라겐도 줄어들면서 탄력을 잃고 주름이 생기는 것은 대표적인 노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이에 세월의 흔적이라고도 불리는 이마와 미간, 그리고 눈 밑과 팔자 주름을 비롯해 피부가 쳐지면서 얼굴 볼륨이 줄어 탄력을 잃게 되면 실제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이는 경우가 많을 수밖에 없다.

특히 해마다 이맘때면 찾아오는 봄과 함께 나이가 한 살 더 늘어난 것에 적지 않은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여성들 사이에 보다 자연스럽게 예쁘고 어려 보이기를 원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미의 기준에도 ‘동안 얼굴’은 필수 조건이 되고 있다. 때문에 동안 얼굴에 대한 선호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져 어려 보이기 위해 동안 성형을 고려하는 이들도 당연히 많아질 수 밖에 없을 터.

때문에 눈가나 볼, 팔자 부위에 필러나 보톡스, 지방이식과 보형물 삽입술 등으로 봄률감을 되찾고 주름을 제거하는 데 힘쓰는 중년층이 적지 않다.

하지만 과도한 보톡스나 필러 시술은 어색한 이미지를 줘 오히려 미간을 찌푸리게 하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에 전문의를 통한 정확한 진단과 시술이 병행되어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청담산책의원 송대근 원장은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안티에이징 바람이 거세게 불면서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동안 성형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전하면서 "특히 필러를 이용한 동안성형 프로그램의 경우 자연스러우면서도 간편하게 입체적인 얼굴형을 만들어 주어 탁월한 효과로 그 수요가 나날이 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일상 복귀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아 성형수술에 거부감을 가지는 여성들에게도 인기가 높은 필러는 조직을 수복하고 주름을 개선하고자 만들어진 조직수복용 물질로 히알루론산, 칼슘 등이 많이 사용되고 그 외에 반영구적으로 유지되는 필러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최근에는 기존 필러의 볼륨 효과에 콜라겐 재생 촉진 효과까지 더한 프리미엄 필러로 우수한 볼륨감과 긴 유지기간을 기대할 수 있어 환자들의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PR필(피알필, private release filler)시술이 주목을 받고 있다.

송 원장은 “필러를 코와 팔자처럼 어느 특정 부위만을 개선하고자 하는 시술로만 알고 계시는 분들도 많은데 피알필(PR필)의 경우, 얼굴 전체의 윤곽을 보다 입체적으로 부각시켜 자연스럽게 동안 효과를 불러올 수 있어 동안얼굴 만들기 시술로는 더욱 효과적이다."라고 조언했다.

피알필 시술은 자가혈에서 추출한 성장인자를 직접 이용하기 때문에 피부재생과 기능 개선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앞 볼과 팔자, 옆 볼 그리고 관자와 이마 등에 꺼진 부위를 단순히 채우는 것에 멈추지 않고 아름다운 비율과 동안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얼굴 전체에 다양한 볼륨을 구성할 수 있어 피부 건강 및 재생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피알필 시술은 상표권을 출원을 마치고 현재 11명의 의료진이 시술하고 있다.  때문에 경험이 많은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는지, 병원의 진료 체계를 제대로 갖췄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환자 개개인의 피부와 얼굴 상태에 따른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게 좋다.

송 원장은 "안티에이징 시술이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여기는 것은 금물로, 얼굴형과 나이, 진행된 노화 부위를 꼼꼼히 진단 받고 그에 맞춰 알맞은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