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 사회 책·서평
이상호 우리들병원 회장, ‘내시경 척추 수술’ 2판 발간

[라포르시안] 우리들병원 이상호 박사가 내시경 기술과 레이저 기술을 접목해 개발한 '내시경 레이저 디스크 시술'을 다룬 전문 의학서가 제2판으로 출간됐다.

청담 우리들병원 이상호 회장은 최근 세계적 의과학 출판사인 ‘Thieme’에서 내시경 척추 치료술의 임상경험과 사례연구, 전문지식을 담은 영문 의학서 '내시경 척추 수술(원제: Endoscopic Spine Surgery)' 제2판을 펴냈다
 
제1판 '내시경 척추 시술(원제: Endoscopic Spine Procedures)'은 내시경을 이용한 척추 치료법에 대한 포괄적인 의학전문서적으로, 내시경 척추 시술의 기원과 역사에서부터 시술 과정, 시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가이드라인까지 상세히 담고 있다. 영어 원서에 이어 중국어, 포르투갈어, 스페인어 등으로 번역돼 전세계적 척추 외과의들을 위한 교육 자료로써 널리 활용돼 왔다.

이번에 출간된 제2판 '내시경 척추 수술'은 내시경이 사용되는 척추 수술의 전체 스펙트럼을 총망라하고 있다.

척추 외과의라도 좁은 내시경을 통해 요추, 경추, 흉추 및 자궁 경부의 미세한 해부학적 차이를 시각적으로 식별하기가 쉬운 일이 아닌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허리 통증과 척추 변형에서부터 종양, 감염, 외상에 이르기까지 해부학적인 연결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내시경 디스크 절제술과 같은 기본적인 시술법은 물론, 척추 후궁 절제술, 흉추 감압술, 융합술, 고정술, 흉강경 수술 등에 이르기까지 진화된 내시경 치료술에 대한 전문지식을 담았다. 

우리들병원 이상호 회장은 "20여년 전 독일의 내시경과 미국의 레이저, 벨기에와 프랑스의 기구를 병용해 직접 개발한 내시경 레이저 시술이 2017년 미국에서 의료보험 급여 코드를 인정받게 된 것은 그 효과와 안전성을 인정하고 이를 표준수술로 공인한 것을 의미한다”면서 "요추는 물론 경추 및 흉추 디스크와 측만증, 변형증, 재수술 같은 고난도 척추질환에 대한 최신 임상사례와 연구성과를 꾸준히 발표하고 전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섭 기자  sslee@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