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정 모씨(32세)는 평소 자신의 낮고 펑퍼짐한 코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 이에 그녀는 최근 외모 콤플렉스 개선을 위해 코성형을 받았다. 하지만 정 씨는 얼마 지나지 않아 수술 부위에 심한 통증과 열감을 느꼈다.

가까운 병원을 찾아 검사를 진행한 결과 그녀는 수술 부작용인 구형구축과 염증으로 인해 코재수술이 필요한 상태라는 의료진의 소견을 접하게 됐다.

코는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신체부위 중 하나다. 실제로 코 모양이 높고 날렵한 사람은 세련된 인상을 주는 반면 낮고 펑퍼짐한 코를 가진 사람은 밋밋한 인상을 주기 쉽다.

이에 따라 자신의 코 모양에 대해 콤플렉스를 호소하는 이들은 코성형 등 의료서비스를 대안으로 삼기도 한다.

코성형은 보형물 삽입을 통해 코의 외관 및 구조, 크기 등에 변화를 주는 수술로 작은 변화만으로도 큰 인상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자신에게 적합하지 않은 보형물을 사용하거나 무리한 수술을 시도할 경우 정 씨의 사례처럼 구축, 염증 등 부작용 발생으로 재수술을 필요로 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코성형 부작용에 따른 코재수술은 앞서 사용된 보형물을 제거하고 새롭게 디자인된 맞춤형 보형물 또는 자가 연골조직을 삽입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때 사용되는 맞춤형 보형물은 수술 전 환자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개인에게 적합한 형태로 제작된다. 자가 연골조직은 비중격연골이나 귀연골, 자가진피 등이 사용된다.

코재수술은 보형물 또는 자가 연골조직을 재배치하는 과정에서 전체적인 얼굴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콧대라인과 코끝 모양 역시 새롭게 디자인한다. 수술시간은 약 1시간 내외이며 별도의 입원 기간이 필요하지 않다. 회복기간은 약 1주일이며 수술부위 실밥은 5~7일 후 제거한다.

코재수술 후 주의사항은 코 수술한 당일부터 사흘 동안은 얼음찜질을 통해 혈관이 수축하도록 관리해야 한다.이후 혈액 순환을 도울 수 있도록 온찜질을 하게 되며 이때 주의사항은 찜질할 때는 코에 직접 찜질 팩이 닿도록 하지 않고 눈 주변과 볼 등 코 주위를 찜질하는 것을 권장한다.

수술 후에는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 시에는 누운 것보다 상체를 일으킨 자세가 코를 덜 붓게 하며 머리 쪽을 높게 해 기댄 듯이 자는 것도 도움이 된다.

디아이성형외과 이민영 원장은 “코성형 부작용으로 인한 코재수술은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의 코 상태에 대해 제대로 파악한 후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면서 “수술이 잘못될 경우 2차, 3차 수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기능적인 부분 뿐 아니라 심미적인 부분도 고려해야 얼굴과 조화를 이루는 콧대라인과 코끝 모양을 갖춤으로써 높은 수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면서 “병원 선택 시에는 해당 병원이 코성형 잘하는 병원인지, 코재수술에 필요한 수술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