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서 비뇨기계 관련 질환 발병률이 높아지면서, 비뇨기과 병원을 찾는 이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비뇨기계 질환에는 요도염, 전립선염을 비롯해 정낭염, 방광염, 신우신염, 요실금, 혈뇨 등 다양하다. 이러한 질환에 노출된 환자는 남녀 모두 비뇨기과 전문의 진료가 필요하게 된다.

특히 혈뇨는 몸에 상당히 큰 이상이 있다는 신호로, 빠른 대처가 필요한 질환으로 꼽힌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는 변이 만들어 지는 콩팥(신장)에서부터 요관, 방광, 요도를 거치는 동안 어느 부위에서든 출혈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신장에서의 출혈은 사구체 신질환이나 종양, 외상, 신혈관질환. 선천적 기형, 결석, 결핵을 비롯한 감염 등이 원인으로 발생한다. 요관의 출혈은 주로 결석이 원인이 되고, 감염이나 외상, 종양도 원인이 된다.

방광에서는 주로 방광염이나 방광암이 원인이나 드물게 결석이나 외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요도에서도 외상과 감염, 전립선질환, 결석, 종양이 원인으로 지목된다.

어떠한 경우든 혈뇨가 발견됐다면, 비뇨기과 진료를 통해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혈뇨의 진단은 육안적으로도 가능하나, 현미경 검사를 통해서만이 적혈구가 보이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당부된다.

유쾌한비뇨기과 영등포점은 혈뇨 등의 비뇨기질환자들이 좀 더 편안하게 전문적인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남녀 분리 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병원은 영등포점과 위례신도시점, 제주점 등이 모두 비뇨기과 전문의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비뇨기 질환을 중심으로 진료를 실시한다.

영등포점 의료진은 “혈뇨는 원인을 밝히는 것이 매우 까다롭다. 다양한 검사에서도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어 주기적인 검사가 필요한 때도 있다”며 “따라서 혈뇨를 포함한 모든 비뇨기계 질환은 숙련된 비뇨기과 전문의가 있는 병원에서 제대로 검사하고 진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