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치료는 인체에 전혀 해가 없는 임플란트 재료로, 충치나 잇몸병등의 각 종 치아관련 질병이나 사고 또는 종양 등으로 인하여 뼈와 잇몸이 없는 부분에 대하여 치아의 기능 회복과 더불어 미용적인 부분까지 고려하는 치료이다.

고령화 사회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노화로 인한 치아손상, 잇몸, 신경의 약화로 인해 치아 관리가 어렵고 통증이 심한 인구가 늘어나고 있는데 이러한 치아 문제를 ‘임플란트’로 조금은 더 쉽게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의 기능 대부분을 수행할 수 있는 인공치아로서, 틀니나 브릿지 등의 치료에 비해서 환자의 시술 후 만족도가 매우 높은 치과치료법이다. 틀니나 브릿지와 다르게 치아를 상실한 부분에 임플란트를 직접 심어주기 때문에 내구성이 높으며 관리도 용이하여 크게 사랑받고 있는 치료법이다. 그러나 임플란트 수술에 동반될 수 있는 통증, 염증, 붓기 등의 후유증으로 인한 환자들의 부담도 클 수 있다.

이러한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나온것이 디지털 임플란트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이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CT와 구강스캐너를 통해 환자 개인별 치아, 잇몸, 뼈의 구조를 파악하여 3D 컴퓨터 모의시술을 진행하여 환자 상태에 알맞는 식립 경로를 알려주고 모의 시뮬레이션으로 미리 식립 위치 파악이 가능하게 하는 디지털 임플란트이다.

임플란트 전문 치과인 바로심는치과 천호점 진두호 원장은 “환자마다 구강구조와 잇몸뼈에 맞게 식립 위치와 각도, 깊이가 다른데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컴퓨터 모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개인별 맞춤 수술 경로를 설정한다"며 "실제 수술 시에는 보조기구를 잇몸 위에 장착한 후 결정된 임플란트 위치로 식립을 진행하며, 잇몸의 절개 없이 임플란트 식립을 하기 때문에 수술 시간이나 통증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진 원장은 “임플란트는 수술에 앞서 정확한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수술 전 정확한 검사를 통해 환자 개인에게 알맞은 수술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