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윤곽수술은 얼굴 전반의 심미성을 높이기 위해 얼굴형을 입체적이고 부드럽게 변화시키는 의학적 방법이다.

이 수술은 대개 개인의 얼굴 균형을 고려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얼굴형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3곳(광대, 사각턱, 앞턱)을 주요 수술 부위로 한다. 윤곽절제술과 더불어 피질절골술이 시행될 수 있으며, 과도하게 발달된 근육이 있을 경우에는 고주파 근육절제술이나 보톡스가 사용되기도 한다.

이 같은 안면 윤곽수술은 현재 얼굴형의 심미성 향상을 위해 이용될 뿐만 아니라, 얼굴 비대칭 교정을 돕는 수단 중 하나로 제시되기도 하는 경향이다.

노종훈성형외과 측 설명에 따르면, 사람의 얼굴은 좌우가 완벽한 대칭을 이루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한다. 그러나 안면 비대칭의 정도가 심해 두드러지는 경우 개인에게 콤플렉스로 작용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의학적 방법들이 이용될 수 있다.

안면 비대칭을 교정하기 위한 방법 중 대표적인 것으로 양악수술을 들 수 있다. 이 방법은 치아의 중심이 맞지 않거나 교합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적합하나, 수술 범위가 크고 회복 필요 기간이 길어 수술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만약 얼굴라인이 단순한 비대칭이거나 어느 한쪽의 뼈가 더 발달한 경우라면, 안면윤곽 수술로도 얼굴 비대칭 교정이 가능하다. 뼈를 절제하는 양이나 움직임의 정도을 개인의 얼굴뼈에 맞춰 양쪽을 조절함으로써 비대칭이 덜해 보이도록 수술하는 방법이다.

노종훈성형외과 노종훈 원장은 “안면 비대칭 현상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얼굴형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가장 중요하다. 이를 통해 안면 비대칭의 원인을 철저히 파악한 후, 양악수술과 안면윤곽 수술 중 적절한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만약 안면윤곽 수술로 교정에 다소 일조할 수 있는 안면 비대칭 유형임이 확인됐다면, 얼굴뼈는 서로가 다 연결되어 있으므로 현재 하나의 비대칭만 있는지 다른 부분의 비대칭이 있는지 또는 더 두드러지는지 파악 후 상태에 따라 한쪽만 수술을 한다거나 양쪽을 같이 해야 비대칭이 더 교정되는 경우도 있으며 필요에 따라 다른 부위가 함께 동반되어야 하는 경우 등으로 나눠 수술을 진행하게 된다.

이처럼 안면윤곽 수술은 본격적인 진행에 앞서 정밀한 진단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고난도 수술에 해당되므로 집도의의 노하우와 경력도 중요하다. 따라서 해당 수술을 진행할 의료기관 선정 시, 소속 의료진에 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아울러 맞춤 의료서비스 제공 여부, 안전성, 마취과 의료인 상주 여부 등도 의료기관 선정 시 파악해봐야 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