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전만 해도 ‘당일임플란트’, ‘원데이임플란트’라는 단어 자체를 쉽게 찾아보기 힘들었는데 이제는 원데이임플란트가 매우 보편화 된 치료로 생각될 만큼 치과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이만큼 임플란트의 보편화가 지난 10년간 매우 많이 이루어 졌다.

원데이임플란트란 발치 후 동시에 임플란트를 식립 하는 시술로 진단 및 상담, 발치와 임플란트 수술과 더불어 임시치아까지 당일에 치료가 가능한 술식을 말한다.

2차원 파노라마와 더불어 3차원 정밀 CT측정이 이루어지며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경험이 중요한 고난이도의 임플란트 수술이다. 임플란트는 치조골에 고정하는 고정력의 정도가 원데이임플란트의 성공의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디지털 정밀 진단과 더불어 의료진의 시술력이 뒷받침 되어야 가능하다.

원데이임플란트의 가장 큰 장점은 발치 후에 바로 임플란트를 식립 하기 때문에 시술을 여러 번 해야 하는데 오는 치과 공포를 줄여 준다는 점이다. 특히 사회생활의 연령대가 높아지면서 앞니 임플란트의 경우 당일에 치료가 가능하고 임시치아까지 만들어주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 지장 없이 치료가 가능하다.

원데이임플란트 시술 후 꼭 지켜야 할 주의사항은 임플란트 시술 후 주의사항과 거의 동일 하다고 보면 된다. 수술 후에 약 2틀 정도는 얼음찜질을 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시술 후 약 한달 정도는 금연과 금주를 해주시는 것이 좋다.

특히 흡연은 임플란트의 실패를 가져오는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최대한 삼가는 것이 좋다. 코를 세게 풀거나 빨대를 이용해서 입안의 압력을 높이면 수술 부위의 지혈이 힘드니 수술 부위가 아무는 동안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평소 베던 배게 보다 높은 배게를 사용하면 부종과 출혈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원데이치과 김진환 대표원장은 “지난 10년간 임플란트가 대중화되긴 했지만 임플란트 실패율 최소화를 위해 최신 장비도 활용하고 있다. 임플란트는 고난이도 수술이기 때문에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치과를 찾는 것이 좋다”며 “임플란트 시술 전후에 보철물로 인해 달라진 치아의 교합력을 측정할 수 있는 디지털교합분석장비인 T-SCAN Ⅲ로 씹는 힘부터 분석해서 치아의 교합을 맞추는 작업으로 임플란트 실패율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