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수술은 자녀 계획이 모두 끝난 부부가 생활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는 남성 피임법이다. 여성의 피임법보다는 정관수술이 간단하고 반영구적인 효과가 있어 임신에 대한 심리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과거에는 피임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해당 수술을 기피하는 남성들이 많았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에서 비롯된 불안감 때문이었다. 예를 들어 수술을 하고 나면 기능이 떨어진다는 소리가 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 남성기능은 남성호르몬과 음경해면체의 기능에 좌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자이동을 차단하는 정관수술을 한다고 해서 호르몬과 발기기능에 영향을 받지는 않으며, 성감이나 사정시간 등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정관 수술시 가장 걱정하는 부분이 통증에 관한 부분이며 통증을 줄여주기 위해 수술 전 국소 마취크림을 도포하기도 하며, 예민한 사람들을 위해 수면마취를 통해 좀 더 안정된 상태에서 수술이 가능하다 또는 수면마취가 아니더라도 무도정관수술로 통증 최소화를 고려하여 수술이 진행되기도 한다.

안양 비뇨기과 쿨맨남성의원 소병현 원장(비뇨기과전문의)은 "병원 선택에서 고려해야 할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는 병원의 위생 상태이며, 감염은 수술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상당히 중요한 요소다." 라며 "수술실이 지저분하고 바닥에 이물질이 돌아다니는 등 병원 내 감염 관리지침이 제대로 이뤄져 있지 않다면 수술 결과는 보지 않아도 알 수가 있다"고 전했다.

특히 소원장은 "병원 내 감염 관리 규정 등이 준비돼있고, 홈페이지 등에 그 규정을 누구에게나 전부 공개하고, 직원에 대한 철저한 교육이 진행되며, 얼마나 의료진이 책임지고 감염 관리를 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