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훈 교수.
이상훈 교수.

[라포르시안] 전신 면역질환으로 척추 외에 장, 눈, 피부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강직성척추염 신장기능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강동경희대병원 류마티스내과 이상훈 교수는 강직성척추염환자 681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강직성척추염이 신장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는 연관성을 확인했다고 8일 밝혔다.

이 교수는 신장 침범이 있는지를 조사한 결과 6%(약40명)의 환자에게서 단백뇨가 검출됐으며, 이 중 6명은 1g 이상의 단백뇨가 있어 신장 조직검사까지 시행했고, 그 결과 아밀로이드증, lgA신증이 있음을 확인했다.

이 교수는 “정상인의 신장에서는 단백질이 신장에서 걸러져 소변으로 나오지 못하는데, 소변에서 단백질이 검출됐다면 신장에 이상이 있다는 징표”라며 “신장 침범이 흔하지는 않지만 심각할 경우 혈액투석까지 할 수 있어 빨리 발견해서 치료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직성척추염은 척추관절에 염증이 생겨 점차 굳어지고 심하면 척추변형이 오는 만성질환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경우 강직성척추염 환자는 약 4만명으로 남자가 여자보다 약 2.3배 많고, 20~40대가 환자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이 교수는 “강직성척추염은 초기 진단이 쉽지 않기 때문에 여러 진료과와 협진을 통해 신속한 진단을 내릴 수 있는 의료기관 선택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강직성척추염 다학제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는 강동경희대병원은 소화기내과, 안과, 피부과와 협진해 강직성척추염의 침범 여부를 조기에 발견하여 맞춤형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정형외과 김기택 교수는 1995년부터 현재까지 약 550례 이상을 집도하며 국내외 학회에서 수술 노하우를 전수하는 등 강직성척추염 수술의 명의로 꼽힌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