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는 사고나 치주질환, 노화 등으로 인해 치아를 상실 했을 때 저작기능과 심미적인 면을 자연치아와 유사하게 회복할 수 있는 우수한 치료방법이다. 또한 치아가 없으면 남은 치아들이 이동하고 정출할 수 있으며, 턱뼈나 잇몸이 줄어들어 모양이 변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임플란트 치료를 미루지 않는 것이 좋다.

그러나 치과기구에서 나는 소음이나 어렸을 때 받았던 치과치료에 대한 좋지 않았던 기억들에 의해 심한 공포감을 갖고 있으면 치료를 시작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또한 고령의 환자로 오랜시간 입을 벌리고 있는 것이 힘들거나 통증에 예민한 경우에도 임플란트 치료를 앞두고 부담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수면임플란트가 대안이 될 수 있다. 진정약물을 투여하는 의식하진정요법을 통해 치과 치료에 대한 공포와 긴장감을 줄이고 자는 동안에 환자의 불편감을 효과적으로 감소시켜준다.

가수면 상태에서 부분마취가 이뤄지기 때문에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자는 동안 여러 진통약물 투여가 가능해, 치료 후 통증 관리도 용이하다. 한꺼번에 여러가지 치료를 진행하여 내원 횟수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수면임플란트를 진행할 때에도 주의할 사항들이 있다.

임플란트 치료는 치과 치료 중에서도 비교적 까다로운 치료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가능한 CT장비를 보유하고 있고, 수면치과치료와 임플란트치료 경험 모두 풍부한 의료진이 있는 치과에서 진행해야 한다.

퍼스티지치과 대표원장 김강열 원장은 “무분별한 수면치과치료는 의료사고와 부작용 위험도 있다"며 "따라서 반드시 수면치과치료와 임플란트 치료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경험을 갖춘 의료진, 그리고 실시간으로 환자의 수면 상태를 체크해 치료 전과정이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치과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