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인권운동 아카이브 MOON’(http://www.herstory.xyz) 초기화면 갈무리.
‘여성인권운동 아카이브 MOON’(http://www.herstory.xyz) 초기화면 갈무리.

[라포르시안] 한국여성의전화는 22일 국내 여성폭력추방운동 관련 자료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여성인권운동 아카이브 MOON’(http://www.herstory.xyz)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여성인권운동 아카이브는 1983년도부터 축적한 국내 여성인권운동의 역사적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가정폭력과 성폭력 등 여성에 대한 폭력추방운동부터 여성폭력 관련 법 제·개정운동, 여성인권운동의 주요 사건과 행사를 기록한 타임라인, 각종 도서간행물, 문서, 사진, 동영상 등 약 5,000건의 자료가 정리·보존했다.

연구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손쉽게 사료를 파악할 수 있도록 자료에 대한 주제별 보기와 유형별보기가 구현된다.

여성의전화는 아카이브 구축 외에도 전시를 통해 여성폭력 추방운동의 역사와 관련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도록 상설전시도 마련했다.

상설전시에서는 ▲성폭력특별법·가정폭력방지법 등 여성폭력관련법 제정운동의 과정 ▲법제정운동에 도화선이 된 시대적 사건들 ▲아내구타·성폭력·데이트폭력 등 사각지대의 여성폭력에 이름을 붙이며 가시화 해온 과정 등을 담은 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여성의전화는 "여성인권운동아카이브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자료가 올라올 예정이며, 매월 기획전시를 통해 한국사회 여성폭력 추방운동의 역사를 담아낼 예정"이라며 "오는 3월에는 한국 최초의 쉼터 30주년 기념 전시도 기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