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조류인플루엔자(AI), 메르스 등 인수공통감염병에 대응하기 위해 의사협회와 수의사회가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양 단체는 14일 의협회관 3층 대회의실에서 추무진 의협 회장과 김옥경 수의사회 회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혁약을 체결했다. 
   
협약 주요내용은 ▲인수공통감염병의 관리 및 공중보건증진 △인수공통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회원교육 ▲사람과 동물의 치명적인 미생물에 대한 항생제의 책임 있는 사용 ▲공중보건과 의생명 연구에 있어 의학과 수의학 전문가의 협력 등이다.

의협 추무진 회장은 "사람·동물·환경의 건강에 함께 대응할 필요성을 공감하고 공동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협약을 맺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양 단체가 신종감염병 위기 대응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수의사회 김옥경 회장은 "사람·동물·환경의 건강이 하나라는 정신으로 협력을 강화하고 학술교류 등을 통해 건강을 증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양 단체는 협약식을 마친 후 의협 인근 식당에서 삼계탕으로 식사를 하며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열처리를 하면 사라지기 때문에 안심하고 닭고기를 섭취해도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