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정유년 새해가 밝았지만 안타깝게도 불안정한 경제, 정치 환경은 좀처럼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최근 이러한 상황으로 스트레스 받을 일이 많은 사람들에게서 원형탈모 발생률이 증가해 눈길을 끈다.

원형탈모는 모발이 동전 형태로 빠지는 증상으로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약 2%의 인구가 경험할 정도로 매우 흔한 탈모 질환이다.

그러나 이는 과거부터 대부분 나이가 지긋한 중장년층에게 발병률이 높아 일명 아저씨들에게만 나타나는 질환으로 인식하는 사람이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불안한 사회, 경제적 상황과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20~30대에게도 발병률이 높아져 젊은 원형탈모로 병원을 찾는 젊은 환자들의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다.

연세모벨르 인천 구월점 여민석 원장은 "최근 스트레스를 받을 일이 많은 젊은 층들의 원형탈모 발병률이 급증하고 있다."며 "원형탈모는 단순히 스트레스로 생기는 것이 아닌 엄연한 탈모질환이기에 소극적인 대처를 하거나 방치할 경우 더 심각한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꼭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고 전했다.

아쉽게도 원형탈모는 아직까지 그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모낭의 염증으로 모낭이 파괴되고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러한 특성 탓에 원형탈모는 재발률 또한 높아 정확하고 지속적인 탈모 치료는 물론 생활 습관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

연세모벨르 인천 구월점에서는 항염증 치료로 원형탈모를 일으키는 모낭의 염증을 막아 모낭 파괴를 예방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각종 스트레스와 염증으로 약해진 모구를 재생하는 원형탈모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탈모 치료에 효과적인 비타민을 이용해 원형탈모를 개선하는데 여민석 원장은 "원형탈모는 근본적이고도 지속적인 치료도 중요하지만 앞서 설명한 것처럼 재발률이 높기 때문에 증상을 악화시킬 수 악화인자 검사한 뒤 정확한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원형탈모는 꾸준한 탈모치료와 더불어 균형 있는 식단과 함께 규칙적인 운동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으며 가능한 한 음주와 흡연을 멀리해 모낭까지 충분한 영양이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