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엑스트라 라식, 라섹’은 원추각막이나 각막 확장증과 같이 각막 손상 질환이 생기는 환자들을 치료하는 기존의 교차 결합술이 발전된 수술방법으로 골라겐교차결합술 또는 각막강화술로도 불린다.

이 수술법은 기존 시력교정술에 비타민B2 즉 리보플라빈을 흡수시키고 자외선을 조사해 각막표면의 세포구조를 단단하고 치밀하게 하는 수술이다. 엑스트라에서 사용하는 치료재로는 VibeX-Xtra로 주 재료인 리보플라빈의 농도가 높고 빠르게 흡수되면서 깨끗하게 닦이는 매질을 합성한 화합물이다.

엑스트라 수술의 경우각막의 안전성을 증가시키므로 각막이 약한 환자에게 라섹시술 시 수술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각막이 얇거나 약한 사람들에게도적용 가능하다.

부산 아이시티안과 부산점 김규식 원장은 “각막 안전성을 높인 엑스트라 수술의 도입으로 그 동안 소외됐던 고도근시 환자도 라식, 라섹수술을 받을 수 있게됐다”며“환자들의 눈 상태에 따라 약제의 투여시간, 광선의 조사시간 등을 맞춤형으로 시행해 안전을 중시한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엑스트라 수술은 각막 속 콜라겐 섬유를 이용해 각막의 역학적 능력을 강화시키는 수술로 원래 원추각막 환자의 치료를 위해 개발된 수술법이다. 각막이 약해져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인 각막 확장증(원추각막증)을 예방하고 근시 퇴행을 억제해 오랫동안 건강한 시력을 유지할 수 있게하는 수술법이다.

원추각막증 외에도 수술 후 퇴행 등의 발생우려를 덜 수 있으며 고도근시환자들에게 자주 볼 수 있는 퇴행현상 없이 오랫동안 시력유지를 도와준다. 각막을 견고하게 해 목표시력에 더욱 근접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김 원장은 “엑스트라의 효용성과 안정성은 수많은 SCI급의 논문들로 입증된 바 있으며 현재까지 세계 54개국에서 10만 번 이상의 수술이 시행됐다”며 “다만 효과가 입증된 수술일지라도 임상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에게 수술 받아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